[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미국과 중국 양국이 통상분야 고위급 대표간 화상통화에서 양국 무역합의 이행 상황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10일 연합뉴스는 로이터 등 외신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지난 9일 진행된 화상 통화에서 중국은 추가관세 철폐를 요구한 반면 미국은 중국의 국가 주도 정책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등 신경전이 벌어졌다.

일단 중국 상무부는 류허(劉鶴) 부총리와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무역합의 이행과 미중간 무역 교류협력 확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각자의 핵심 관심사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협상을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특히 중국은 추가관세와 제재 철회에 대해 교섭을 제기했고, 자국의 경제발전모델과 산업정책 등에 대한 입장도 전달했다. 

상무부는 이번 통화에 대해 "실용적이고 솔직하며 건설적인 의견 교환을 했다"고 덧붙였다. 통상 외교가에서 ‘솔직한 대화’라는 표현은 의견일치를 보지 못했을 때 나오는 완곡 어법이다.

USTR은 성명을 내고 “솔직한 의견 교환 과정에서 양측은 양자 통상 관계의 중요성, 양국은 물론 전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 측 타이 대표는 ‘중국의 국가 주도적이고 비시장적인 정책·관행으로 인해 미국 노동자·농민·기업체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양측의 장외 신경전도 있었다. USTR 고위 관리들은 이날 화상통화 전 언론에 “이번 회담은 중국과의 직접 담판이 자국의 불만 해결에 도움이 될지 판단하는 '테스트' 성격”이라고 밝혔다.

반면 친강(秦剛) 미국 주재 중국대사는 한 중국 매체와 인터뷰에서 “중국의 미국 물품 구매액이 합의에 못 미친다는 지적과 관련해 중국은 국가 간 약속을 항상 지켜왔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한편 이날 통화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의 고율관세 유지와 1단계 무역합의 준수를 골자로 하는 대중 통상전략을 공개한 데 이어서 진행됐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