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미·19일 한미일 북핵 협의 조율 중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이후 정부의 전방위 설득전이 펼쳐지고 있다. 

러시아 방문을 마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귀국하지 않고 곧바로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다고 외교부가 15일 밝혔다.

노 본부장은 16~19일 3박4일 일정으로 워싱턴에 머물면서 한미, 한미일,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노 본부장과 성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간 한미 협의는 18일, 노 본부장과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의 한일 및 한미일 협의는 19일로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 본부장에 앞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지난 12일 워싱턴DC에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났다. 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 5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약식회담을 갖고 정부의 종전선언 입장과 구상을 설명했다. 

   
▲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성김 미 대북특별대표가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한미 양국의 협의 내용을 밝히고 있다. 2021.8.31./사진=연합뉴스 (워싱턴공동기자단)

노 본부장은 지난 14일 이고리 모르굴로프 외무차관과 한·러 북핵수석대표 회담을 가진 뒤 취재진에 “러시아 정부는 한국의 종전선언 제안을 신뢰구축 조치로써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노 본부장은 지난달 29일 화상으로 한·중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졌고, 30일엔 인도네시아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 오는 19일 개최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진 한·일 간 협의까지 성사되면 종전선언 제안 한달만에 한반도 주변 4강 모두와 협의를 갖는 것이다.

외교부는 “이번 노 본부장의 방미를 통해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 3국간 긴밀한 공조를 이어나갈 예정”이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3국간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부가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 후속 조치로 ‘4강 외교’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종전선언에 가장 신중한 미국 정부를 설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 조 바이든 정부는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대한 반응 대신 연일 북한에 “적대적이지 않다”는 점만 강조하고 있다.
  
앞서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워싱턴에서 12일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종전선언에 대한 미국측의 이해가 깊어졌다고 생각하고, 계속 논의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해 아직 미국정부를 설득하지 못했다는 것을 시사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