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야당 공세…야 "이재명, 수사범위 포함?" vs 김 "상황 따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은 18일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가 부실로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성역 없이 성남시청을 포함해 모든 곳에 압수수색을 지시했고 관련자도 구애받지 말고 수사하도록 했다"며 "수사 상황을 더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김오수 총장은 이날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측의 집중 추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윗선' 연루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대장동 수사가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국회 법사위에서는 계속해서 이재명 후보에 대한 수사 여부를 놓고 여야가 충돌하는 모습을 보였다.

   
▲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18일 포문을 연 것은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이다. 전 의원은 이날 대검 국감에서 "당시 성남시장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최종 결재권자이자 인허가권자로, 그 시기가 언제일지 모르지만 이 지사에 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전 의원은 "(현재 검찰의 부실 수사에 대해) 국민들은 꼬리자르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며 "이 지사가 수익금을 받았는지는 2차적인 것으로, 대장동 개발구조에 관여했는지 안했는지가 배임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대장동 사건은 대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그러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성남시장실을 압수수색에서 패싱하는 등 수사 의지가 안보여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재명 당시 시장한테 보고됐거나 그가 결재했는지도 수사범위에 포함되느냐"고 묻자, 김 총장은 "상황에 따라"라며 말을 아꼈다.

이에 전 의원이 "이재명 당시 시장한테 구두 보고를 포함해 보고가 된 것은 배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자, 김 총장은 "중요한 일이라면 보고가 됐겠죠"라고 가정해 말했다.

전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김 총장을 향해 "성남시청 압수수색에서 결재라인이자 보고라인인 시장실을 패싱한다는 건 상상할 수 없다"며 "검찰의 명운이 달려있고 외관상 신뢰도 중요하니 중립적 수사 의지를 보이기 위해 (검찰총장이 수사 지휘를) 회피할 의사가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김 총장은 "회피할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검토했다"며 "성남시 고문변호사는 봉사 차원이었고 이번 사건과 관련이 없다"고 의혹을 밝혔다.

김 총장은 이날 국감장에서 대장동 수사에 대해 "성역없이 어디든 수사해야 한다"며 "국민만 바라보고 수사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전 의원이 "보여주기 수사"라며 "특검으로 갈수 밖에 없다"고 비판하자, 김 총장은 "성역 없이 성남시청을 포함해 모든 곳에 압수수색을 지시했고 관련자도 구애받지 말고 수사하도록 했다"며 "수사 의지는 분명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조금만 지켜봐달라"고 호소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또한 이날 김 총장을 향해 "검찰 의지만 있으면 수사할 수 있다"며 "이거 못 하면 검찰 문 닫아야 하고 수사권 다 내려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이날 "이재명의 배임 혐의는 대장동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철저 수사하면 각종 비리가 드러날 것인데 말로만 하지 말고 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가스공사 부지, 두산 의료원 부지 등도 용적률을 대폭 올려줬다"며 "모든 사건을 다 조사하면 성남시가 왜 특혜 줬는지 알 수 있다. 다 이재명 측근이 개입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 김 총장은 자신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근무한 경력에 대해 "성남시에서 지역을 위해 봉사해 달라고 해 하게 됐다"며 "많이 억울하다"고 답했다.

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이날 김 총장을 향해 "성남시 소송 수임료 1300만 원을 받은 게 대장동 사건과 관련 있느냐"고 묻자, "전혀 관련 없다"며 "대장동 사건 초기 수사팀에 성남시청이든 어디든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