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집회 개최 시 일상 회복 기대 저버리게 돼"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전국민주노동총연맹(민주노총)이 총파업 방침을 밝히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입장 선회를 촉구하고 있다.

   
▲ 한국경영자총협회 로고./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제공

18일 재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오는 20일 총파업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총은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위기 속에서 많은 기업과 근로자들은 일터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고통을 분담하고 있는데 민주노총은 아랑곳 않고 자신들의 일방적인 요구사항을 주장하며 총파업을 강행하려 한다"며 "민주노총의 이기적인 총파업에 공감할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현재 '기간산업의 국유화', '부동산 보유세 강화', '재벌 개혁' 등 파업 아닌 정치적 선전 문구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경총은 "일반 조합원들에게도 지지 받지 못할 것"이라며 "청년 실업이 심각해지는 등 우리 경제가 매우 위중한 만큼 민주노총이 더 이상 이념적 투쟁을 반복하는 구태를 버리고 책임있는 사회 주체의 모습을 보여달라"는 입장을 내보였다.

민주노총은 그간 정부의 집합 금지 조치를 위반하며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불법 집회를 벌여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7월 3일 불법 집회를 개최한 혐의로 구속됐다.

경총은 "국민들은 불편함을 감내하며 방역 수칙을 준수했고, 기업들도 재택 근무 실행 등으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왔으며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대비책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민주노총이 또다시 불법 집회를 개최할 경우 일상으로의 회복을 바라는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게 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한국 경제는 산업 현장 내 노사 관계가 불안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경총은 정부 당국에는 "민주노총 총파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에 대해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물어 일터에서의 법치주의를 확립시켜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