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소 후 기자들에 "면책특권 활용한 정치공작...윤리강령 위반"
김병욱 "김용판,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당당히 수사 받아야..."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9일, 전날 국정감사장에서 '돈다발 사진'을 제시하며 이재명 경기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제기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다.

김성환 민주당 원내부대표와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이날 "김 의원이 소위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활용해 일종의 정치공작을 했는데, 국회의원 윤리강령을 명백히 위반한 사안"이라며 제소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국회 본청 '의사과에 김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장을 제출한 후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국감장에서 국회의원이 이렇게 정치공작을 하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동안 국회 윤리위가 다소 유명무실했다"며 "김진표 윤리위원장 등 윤리위 2기가 출범한 만큼 반드시 윤리위를 통해 국회의원이 징계받을 수 있는 것을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9./사진=연합뉴스

한 원내대변인은 "(김 의원 제소가) 요식행위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대체 어떤 배후를 가지고 이런 조작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일단 (김 의원 상임위) 사보임을 하고, 윤리위에 제소하고, 본인의 의원직 사퇴와 국민의힘의 제명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병욱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TF 단장도 이날 2차 TF 회의에서 "김용판 의원은 면책특권 뒤에 숨지 않고 당당히 수사를 받거나 국민께 사죄하고 용서를 빌기를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압작했다. 

민주당은 또한 돈다발 사진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장영하 변호사와 '조폭' 출신 제보자 박철민 씨에 대한 법정 대응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장 변호사와 박씨에 대한 사법조치 계획을 묻자 "증거를 통해서 (정치)공작이 분명해졌고 장 변호사와 폭로했다는 사람(박 씨)의 백그라운드들이 굉장히 유사성이 있다"며 "관련해 철저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리위는 의결을 통해 김 의원을 의원직에서 제명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국회의원 제명은 윤리특위에서 징계가 결정된 뒤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 가능하다. 

앞서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김 의원에 대해 윤리위에 제명을 제소하는 등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윤 원내대표는 "당사자가 허위사실을 유포하는데 증거에 기반하지 않고 했을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며 "(고발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김 의원은 이 지사의 조폭연루설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던 박철민씨가 제보했다는 현금다발 사진을 제시하며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20억원을 지원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김 의원이 공개한 현금다발 사진은 과거 박씨가 '돈 자랑'을 하기 위해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게시한 사진인 것으로  밝혀졌고 해당 게시물의 등록 시점도 2018년 11월로 이 지사의 성남시장 재직 시기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