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패스 도입·마스크 착용 의무화·재택근무 권고 등 플랜B 도입 주장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영국 정부에 자문하는 과학자들이 코로나19 급속 확산시 규제를 바로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 작업을 준비할 것을 권고했다.

23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정부에 코로나19 대응을 조언하는 비상사태 과학자문그룹(Sage)는 “방역규제 재도입 가능성에 관한 정책 작업을 지금 해둬야 필요시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입원 환자가 하루 4000여명에 달했던 올해 1월만큼은 아니지만, 백신 효능이 약해지고 사람들의 행동이 코로나19 이전으로 신속하게 돌아간다면 입원 환자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영국 런던 템즈강변 전경./사진=미디어펜

그러면서 조기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산에 일찍 개입하면 엄격한 조치를 장기간 유지할 필요가 적어지고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현재 영국의 확진자와 입원환자 숫자는 방역 규제를 유지하고 백신 접종률이 높은 유럽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많다”며 “현재 거론되는 조치 중에 재택근무 재도입이 감염을 막는 데 가장 효과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영국에서는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가면서 백신 패스 도입, 마스크 착용 의무화, 재택근무 권고 등 플랜B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영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전날 5만2000명이 넘었으며, 이날은 4만9298명을 기록했다. 사망자는 180명이다. 

의료계와 야당에서는 플랜B를 도입하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정부는 당장 그럴 필요까지는 없다며 대신 백신 접종을 강조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날 런던의 한 백신접종센터를 찾아서 “부스터샷이 핵심 메시지”라며 겨울 전면봉쇄 가능성에 대해서 “현재로선 그것이 발생할 것이라고 나타내는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