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서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23일 70%를 넘어서면서, 정부가 다음 달 1일을 목표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 첫 단계에서는 식당·카페 등 생업시설의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유흥시설 등 일부 고위험시설에 한해 접종 증명·음성확인제, 이른바 '백신 패스'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 2021년 1월18일 수도권 지역 카페 내 취식이 허용된 첫날, 서울 종로 커피숍에 방문객이 꽉 차 있다./사진=미디어펜


접종완료율이 80%, 85%로 더 높아지면 그동안 타격을 크게 입은 업종과 감염 확산 위험이 낮은 시설부터 방역 관련 규제가 풀릴 전망이다. 

확진자 격리치료가 아닌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것도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의 핵심 대책이다.

다만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유지할 방침이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구체적인 방안과 시기를 논의하기 위해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이하 일상회복지원위)를 구성했다. 

일상회복지원위 방역의료 분과는 오는 25일 공청회에서 방역의료 분야의 단계적 거리두기 완화 초안을 공개한다. 이어 27일 일상회복지원위 3차 전체회의를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 과제들을 정리한다.

일상회복지원위에서 논의된 사항을 토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달 29일 회의를 거친 후, 대국민 발표를 할 방침이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은 '희망을 품은 위기의 순간'으로 이해하고, 치밀하게 준비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며 "일상회복의 폭을 확대하되 방역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균형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