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오는 26일 발표할 가계부채 관리대책과 관련해 "우선 상환능력중심 대출관행 정착을 위해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내용의 가계부채 관리 내실화 방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 고승범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 제공.


고 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무위원들과 '10월 가계부채 정무위원회 당정 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동시에 취약계층과 실수요자를 각별히 보호해 균형감을 유지하려 노력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DSR은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카드론 등 모든 금융권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연 소득으로 나눈 비율인데, DSR을 엄격히 적용하면 대출한도는 줄게 된다.

고 위원장은 "가계부채가 코로나19 극복과정에 증가세가 급격히 확대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며 "실물경제 대비 규모나 증가속도 측면에서 굉장히 우려스럽고 금융 불균형 심화로 우리 경제의 최대 잠재위험 요인이 되지 않나 걱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번 정책이 집행된다면 자산가격 조정 등 외부충격이 오더라도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무위 민주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전세대출·잔금대출 등 실수요자를 보호하면서도 금융불안 리스크가 커지는 것을 막을 대책을 가계부채 대책에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