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온도차 '뚜렷'…서울·대구·경북·부산·충북 등 5개 시도만 분향소 설치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26일부터 30일까지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가 5일간 국가장(國家葬)으로 치러지는 가운데, 광주·전남·전북 등 호남권 3개 시도 광역단체는 조기 게양 및 분향소 설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27일 제46회 국무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하면서, 국가장법에 따라 이번 국가장 기간에 조기 게양과 각 지자체별 분향소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도록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 사태도 가라앉지 않았다는 정부 판단과 함께, 검소하게 장례를 치르고 싶다는 유족의 뜻을 존중해서다.

이에 따라 서울·대구·경북·부산·충북 등 5개 시도 광역단체는 분향소를 설치해 30일까지 운영한다. 강원·울산·제주는 조기만 게양하고 별도의 분향소를 운영하지 않는다.

   
▲ 10월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의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 무궁화대훈장이 놓여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광주·전남·전북의 경우 27~28일간 이번 국가장에 조기 게양과 분향소 설치를 하지 않을 뜻을 공식화했다.

광주·전남·전북은 5·18 피해자와 도민 정서 등을 고려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특히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은 27일 공동성명을 내고 "광주에 주어진 역사적 책무를 다하고 오월 영령과 광주시민의 뜻을 받들어 국기 조기 게양과 분향소 설치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고인은 5·18 광주학살의 주역이었고 발포명령 등 그날의 진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생전에 진정어린 반성과 사죄, 진상규명에 어떠한 협조도 없이 눈을 감았다"고 지적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28일 기자들을 만나 "행정안전부의 구체적 지침이 없는데다 검소한 장례를 치르라는 고인의 유언이 있고 분향소 설치시 코로나 감염확산 우려 등을 감안해 분향소를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시청 게양대에 조기를 게양하기만 했다.

경기·충남·대전·세종·경남·인천 등 나머지 시도 광역단체는 28일 오후 현재까지 따로 분향소를 마련하지 않았다.

정확한 입장 발표를 하지 않은 가운데, 이들 시도 중 일부는 주민 여론을 수렴해 분향소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