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기획재정부가 탄소 중립과 디지털화에 향후 재정정책의 우선 순위를 두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31일 기재부에 따르면, 29일 기재부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한국개발연구원(KDI)이 함께 개최한 제9회 국제재정포럼 개회사에서 최상대 예산실장은 "탄소중립과 디지털 기술은 미래 경제·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핵심 변수"라며, 이렇게 말했다.

   
▲ 기획재정부 청사/사진=기재부 제공


최 실장은 "탄소중립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업으로 전환해야 하는 사업주와 종사자들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고, 탄소중립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 일도 재정 당국이 신경 써야 할 몫"이라고 설명했다.

또 "모든 사람을 위한 디지털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를 하는 것 역시, 재정 당국이 당면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러한 정책 우선순위를 통해, 재정정책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홍장표 KDI 원장은 축사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재정의 역할을 강조했다.

욘 블론달 OECD 공공관리·예산국장은 우리나라의 내년 예산안 편성 방향과 기후대응기금 신설을 높이 평가했다.

기재부는 지난해 진행한 총 67조원 규모의 네 차례 추가경정예산과 맞춤형 피해 지원대책 등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사례를 소개하고, 관련 내용을 영문으로 정리한 책자를 발간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