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정부가 핼러윈 데이 모임·행사를 매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 사진=연합뉴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2차장 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와 자치단체는 외국인 밀집 지역과 다수 방문지역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합동 순회단속' 등 특별방역 관리대책과 함께 모임 자제 협조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방역 수칙을 위반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신규 확진자는 2061명으로 지난 28일 이후로 나흘 연속 2000명대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일주일(10월 25~31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1829명으로 전주 대비 약 34% 증가했다. 

전해철 장관은 이날 "단계적 일상 회복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시행에는 철저한 방역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며 "실내외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 등 일상 공간에서 지속적인 방역 수칙 준수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접종을 모두 완료한 국민이 전체의 75%(75.3%)를 넘어섰으며 18세 이상 성인을 기준으로 87.6% 수준"이라며 "안정적인 단계적 일상 회복 이행을 위해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전체 인구 대비 80% 이상 접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상 반응에 대한 조사·분석과 안전성 검토를 담당할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위원회(가칭)를 11월 초부터 운영하고, '예방접종 피해보상전문위원회'에 백신 관련 민간전문가를 추가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높이겠다"며 "더욱 진전된 일상회복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