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통상협력 강화, 기업인 이동 원활화 등 논의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한국 정부가 공급망 안정화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일본과의 협력강화에 나섰다.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일 서울 중구 소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국-일본 간 대표적 민간 경제협의체인 ‘한일 경제인회의’에 참석해, 아이보시코이치(相星 孝一) 주한일본대사를 접견하고, 한일 간 경제교류 확대와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아이보시 고이치(AIBOSHI Koichi, 相星孝一) 주한일본대사와 면담을 갖고, 아·태 통상협력 강화와 한일 양국 기업인 이동 원활화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산업부


한일 경제인회의는 양국 경제인들이 경제협력 현안을 논의하는 행사로, 지난 1969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로 53회째를 맞았다.

이번 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서울과 도쿄 간 온라인 연결로 진행됐으며, 양국 경제인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함께 창조하는 미래’를 주제로 양국 기업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여 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50여 년간 한일 양국이 주력산업 분야에서의 유기적인 분업 관계를 바탕으로, 서로의 성장을 촉진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코로나19 위기와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한 핵심 분야로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공동체 발전 ▲기후변화에 대응한 그린에너지 분야 등을 제시했다.

여 본부장은 아이보시코이치 주한일본대사에게 “대내‧외적 어려움 속에서도 미래 발전을 위한 양국 간 경제협력과 교류는 지속돼야 한다”며 “코로나19 및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상황 속에서도, 일본의 대한(對韓) 투자가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전년동기대비 33.8% 증가한 7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양국의 경제협력이 견실히 유지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보호무역주의 극복과 다자주의 회복을 위해서도 양국간 공조가 필요하다”면서 “최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디지털 협정 등 아‧태지역 통상질서 변화에 상호 협력해 대응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여 본부장은 “한국 기업인들의 일본 방문이 제한되고 있어, 양국 기업 간 교류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기업인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이번 회의와 동시에 개최된 ‘2021 한일 산업기술페어’에서는 양국 기업인 250여 명이 참여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비즈니스 상담회, 일본 우수기술자와 매칭을 통한 기술지도 상담회 등이 진행됐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