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기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X-19N' 중화항체 76배 증가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제넥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 중인 'GX-19N'을 부스터샷(효능을 보강하기 위한 추가 접종)으로 사용한 동물실험에서 효능을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제넥신에 따르면 이번 동물실험은 쥐에 코로나19 사백신을 접종하고 4주 쥐에 부스터샷으로 기존 사백신과 GX-19을 각각 접종한 뒤 면역 반응을 비교·분석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대조군에 접종한 사백신은 죽은 바이러스를 이용한 불활화 코로나19 백신인 시노백 또는 시노팜의 제품이다. 시노백 백신 두 가지 중 어떤 백신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그 결과 GX-19N을 부스터샷으로 시행할 경우 백신 접종에 따라 유도되는 스파이크 단백질의 RBD(Receptor Binding Domain, 수용체 결합 영역) 결합항체와 중화항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부스터샷 시행 후 결합항체 변화를 보면 사백신일 때는 1.7배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GX-19N의 경우 181배 뛰었다.

중화항체의 경우 GX-19N을 부스터샷으로 사용한 실험군이 사백신 대비 76배 많았다. 면역세포인 T세포 반응 역시 실험군에서 활발하게 나타났다.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베타 변이와 인도발 델타 변이를 가지고 동일한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중화항체는 54배와 7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넥신 관계자는 "GX-19N을 부스터샷으로 시행하면 중화항체와 함께 광범위한 T세포 증폭을 통해 기존의 변이는 물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이에 대한 대응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