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심상정 독자노선 외치며 4명의 주자로 대선 출발...단일화 변수
대장동·고발사주 수사 결과 주요 변수…중도층·2030표심 주목
정권교체론 vs 정권 재창출론...두 세력의 사활 건 일전 예상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지난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종 선출됨에 따라 제20대 대통령 후보 대진표가 드디어 완성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 후보가 양강을 형성하는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까지 모두 4명의 주자가 대선 출발선에 서면서 내년 3월 9일까지 123일간의 대장정의 서막이 올랐다. 

'정권재창출'을 외치는 여권과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겠다는 야권, 양측의 사활을 건 대선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아직 압도적인 1위를 달리는 후보가 없어 이번 대선은 막판까지 박빙 승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여야 지지층 내부의 '단일화 압력'도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이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의혹'과 윤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 등 여야 유력 주자들을 둘러싼 검찰의 수사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 선거에서 여론의 흐름이 어디로 쏠릴지 아직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사진 좌측)와 국민의힘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좌)경기도청 제공, (우)미디어펜
민주당은 지난달 10일 이재명을 대선 후보로 확정하고 그동안 경선 과정에서의 상처를 치유하는 '원팀 선대위' 출범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대선 준비를 알렸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개혁과제 계승·완수를 위한 정권 재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이 후보의 강점인 추진력·실행력을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정기국회에서 이재명표 정책·예산을 실현하는 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후보의 발목을 잡고 있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는 '개발이익환수법'을 사실상 당론으로 추진하는 등 '부동산 대개혁'이라는 정책 어젠다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한편, 경쟁자인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향해서는 고발사주 의혹 및 가족 비리 의혹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동시에, 잦은 실언과 정책 비전 부족 등을 공격 포인트로 삼으며 인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 안깐힘을 쓰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5일 윤석열 대선 후보 최종 선출과 함께 본선 체제로 전환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 길들이기'에 맞선 상징성을 가진 윤 후보를 앞세워 정권교체론을 강조하는 등 반문 세력 총결집에 나설 전망이다. 

지난 경선에서 2위를 차지한 홍준표 의원을 비롯,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 등 당내 경쟁자들 모두 윤 후보 확정 결과 발표 후 곧바로 결과에 승복하며 '원팀'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지난 경선 내내 문재인 대통령과 이 후보를 '문재명' 세력이라고 규정하면서 현 정권의 집권 연장을 막는 것이 최우선 목표임을 강조했다. 

특히 제 정당과 사회단체, 개별 인사들이 참여하는 '반(反) 대장동 게이트 연합'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하며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을 지렛대로 범야권이 공조할 플랫폼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또한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논란이나 여배우 스캔들, 그동안의 말실수 등 도덕성 문제를 본격적으로 공격하면서 이 후보 이지지에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과 탈원전 정책, 코로나19 대응 등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정권교체 여론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 기사와 무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월 1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사진=연합뉴스
이번 대선이 일단 4자 구도로 출발하게 되면서 여야 모두 중도층 지지율 확보와 단일화 이슈 등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역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처럼 양당 기득권 체제를 무너뜨리고 대권을 잡겠다며 야권 단일화론에 선을 긋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도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이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을 연일 비판하며 진보정당의 선명성을 부각하는 동시에 여권과의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하는 등 독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대권 독자 출마를 선언하고 '새로운 물결' 창당에 나서는 등 제3지대 세력화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다만 선거전이 진행될수록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진영 총결집에 나서면서 이들을 향한 단일화 혹은 공조 압력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거대 양당의 단일화 압력에도 대선을 완주해서 의미 있는 득표에 성공하느냐, 혹은 협력을 통해 결합의 시너지를 내느냐에 따라 이번 대선 판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경우 자연스러운 통합 절차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우세하다. 

거대 양당의 대선 주자들을 상대로 전방위로 진행되는 검찰과 경찰, 공수처의 수사도 대선판을 뒤흔들 핵심 변수로 꼽힌다.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에서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되면서 전환점을 맞은 상황이다.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보수진영은 이를 두고 이 후보에 대한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 기사와 무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021년 4월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공수처 역시 윤 후보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웅 의원을 소환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여기에 배우자 김건희씨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장모 최모씨의 각종 재판 등도 여권의 주요 공세 소재다.

대장동 대 고발사주 양당 후보를 둘러싼 수사가 본격 진행 중인 가운데, 이 사건에서 후보나 주변 측근 인사가 연루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날 경우 어느 쪽이든 선거전에서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또한 여전히 어느쪽을 지지할지 마음을 정하지 못한 중도층과 2030 세대의 표심을 누가 잡느냐도 승부를 가를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권 교체론이 60%에 육박할 정도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야권 주자들의 지지율이 30%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배경에는 중도층의 마음이 아직 관망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경선 과정에서 진영 내 핵심 지지층 결속에 매달렸다면, 앞으로 본선 과정에서는 합리적인 모습으로 중도층과 2030세대를 향한 구애 작전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