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원내대책회의서 "방역지원금, 내년 예산에 반영해 빨리 국민께 지급"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이재명 후보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과 관련해 "국민 일상회복과 개인방역 지원을 위해 '전국민 위드코로나 방역지원금'의 지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역지원금은 내년 예산에 반영해 내년 1월 회계연도가 시작되면 최대한 빨리 국민께 지급해서 개인방역에 힘쓰는 국민의 방역 물품 구입과 일상회복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당정은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해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2차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해 지금까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도 체감하고 있다"며 "이번에도 위드코로나를 위해 적시에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어 "소요되는 재원은 올해 초과 세수분이 예상되기 때문에 초과세수분을 납부 유예해서 내년 세입을 늘려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원금의 구체적 규모, 시기, 재원, 절차 등에 관한 논의가 매끄럽게 이뤄지도록 앞으로 여야정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코로나19로 가계부채 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해 가계부채가 세계 최고 수준인 반면 국가부채 비율은 세계 최소 수준으로 낮은 상황"이라며 추가 지원금 지급에 힘을 보탰다. 

박 의장은 "논란이 됐던 전국민 지원금의 해외 재정 지출을 보면, 미국은 3차례 지원금을 통해 1인당 3200달러를 지급했는데, 이는 미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 기준 5%에 해당한다"며 "일본은 1인당 10만엔 지급했는데 2020년 1인당 GDP의 2.4%에 해당하고 18세 이하 국민에게 추가 지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나라는 부자고 국민은 가난할 수 없다"며 "위드코로나 방역지원금은 단지 코로나19로 인한 고통 감내에 대한 위로금도 소비진작 의도가 아니라 일상으로 가기 위한 방역물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물자 그대로의 지원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산안 국면에서 방역지원금 등 국민 삶에 실질적 보탬이 되고 일상 회복 앞당기는 심도깊은 논의를 계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