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선대위회의서 "윤, 50조원 자기 주머니 아니면 쓸 수 없다"
대장동 공세에 "박근혜 정부 뉴스테이 정책 비하면 대장동은 양반"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소상공인 손실보상으로 50조원을 사용하겠다고 언급한데 대해 "이제 무슨 말을 할 때 항상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상의하고 결재받은 다음에 말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정치를 잘 모르는 윤 후보가 즉흥적으로 (발언)한 것 같은데, 김 원내대표가 본인과 상의가 안 된 것이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50조원을 마음대로 쓴다는 건 자기 주머니가 아니면 할 수 없다"며 "가능하려면 지금 국회에서 예산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

이어 "50조원의 취지를 살리려면 윤호중 원내대표와 즉시 상의해서 2조 4000억원에 달하는 소상공인 지원을 두텁게 하고 6조원으로 예정된 지역 화폐 액수를 늘리고, 남은 액수를 가지고 초과 세수를 체크해서 일상회복, 방역지원금 문제를 상의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비꼬았다.

송 대표는 지난 8일 예금보험공사가 부산저축은행 관련 최근 드러나는 새로운 사안에 대해 추가로 재조사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하기로 한 것을 언급하며 "그간 예보가 지난 2011년 2월에 부실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Project Financing Vehicle) 문제를 보고하고 부산저축은행이 대장동PFV 대출한 1800억원의 대손충당금이 71%인 것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당시 (대검)중수2과장이 담보 79%로 부실화된 대장동PFV를 기소하지 않았다는 게 정상적인 검사의 행동인가"라며 "저도 변호사지만 있을 수 없는 부실 수사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윤 후보는 '돈 10억원 심부름꾼은 기소 거리가 아니었다'고 한다. 그게 검사로서 제대로 된 사고인가"라고 따져 물으며 "부실 수사를 스스로 인정한 발언"이라고 했다.

송 대표는 "이런 부실 수사를 한 윤 후보가 '자기가 검찰총장이었으면 며칠 안에 대장동을 끝냈다', '대통령이 되면 이재명을 구속시키겠다' 이런 황당한 소리를 하는 것은 부끄러워할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본인부터 돌이켜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송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정부의 '뉴스테이 사업'을 겨냥해서는 민간 업자들이 '뉴스테이' 사업으로 5조원이 넘는 이익을 챙기게 됐다는한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박근혜 새누리당(국민의 힘 전신) 정부의 뉴스테이 정책에 비하면 대장동은 양반"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