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태평가·지역재투자평가 기준 제고, 디지털금융 지원 시사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금융지주사·시중은행 등 금융권과의 소통행보를 이어오고 있는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이번에는 지방은행장과의 상견례를 가졌다. 정 원장은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법과 원칙에 따라 사전적·사후적 감독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할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예방적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전국 주요 지방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정 원장을 비롯해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임성훈 대구은행장, 안감찬 부산은행장, 최홍영 경남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서한국 전북은행장, 서현주 제주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정 원장은 간담회에서 "지역경제의 상대적 부진과 인터넷전문은행 등과의 경쟁 심화로 지방은행의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은 지역금융기관으로서 자금중개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시장 불안요인에 철저히 대비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말아달라"고 주문했다. 

또 '사전적 예방' 차원의 감독을 강화할 것임을 피력했다. 지방은행의 주요 영업기반인 지역경제가 수도권보다 활력이 떨어져 경제·금융시장 충격에 취약할 수 있는 만큼, 리스크 요인을 사전에 파악해 관리하겠다는 의도다. 금융소비자 보호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고령층이 많은 만큼 금융사기나 불완전판매 등의 위험이 큰 만큼 사전적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정 원장은 "지방은행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자금중개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경영실태평가 등급 기준'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역재투자평가'시 지역금융 공급 기여도가 큰 은행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의 실효성을 높일 것임을 언급했다. 

이 외에도 지자체 금고 유치 과정에서 은행간 출연금 과당경쟁을 억제하는 등의 공정경쟁을 주문하는 한편, 지방은행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시사했다. 

가계대출 규제에 대해서는 "관리를 강화하되,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실수요 대출은 공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