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증가·리사이클 섬유 개발 통한 재도약 발판 마련…4차산업 기술 활용 산업구조 혁신 모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섬유업계가 각국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친환경성 제고에 나서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휴비스는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생분해 섬유 '에코엔'을 적용한 의류를 선보인데 이어 최근 생분해 리사이클 섬유 '에코엔-R'도 개발했다.

이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섬유에 생분해 성능을 부여한 것으로, 사용후 매립시 일정 온도·습도에서 3년 이내 분해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공급 안정성이 높고, 후가공이 용이한 것도 강점이다.

   
▲ 서울시내 버려진 페트병으로 만든 섬유 '리젠서울'을 사용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의 후드티셔츠/사진=효성그룹

효성티앤씨도 페트병에서 뽑아낸 재활용 섬유와 무농약 면화로 만든 면으로 된 티셔츠를 'G3H10'이라는 브랜드로 선보인 데 이어 국내 캐주얼 브랜드 커버낫에 '리젠 서울'을 공급하는 등 친환경 섬유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리젠 서울은 금천·영등포·강남을 비롯한 서울지역에서 투명 페트병을 분리수거 한 뒤 재활용 섬유로 만드는 것으로, 효성티앤씨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에 참여하는 자치구 확대 등을 통해 생산량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태광그룹에서도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재활용 섬유 생태계 구축에 동참하고 있다. 양사는 해양 플라스틱을 '에이스포라-에코'로 재생산해 제조한 원사로 만든 작업복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했으며, 형지엘리트·우시산 등과 협력해 의류와 에코백을 비롯한 친환경 상품으로 개발 및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KBI그룹에서는 비건 패션 브랜드 오르바이스텔라가 폐어망을 재활용한 소재로 만든 신상품을 출시했으며, 그룹 차원에서도 넥스젠그래핀폴리머스 등과 손잡고 그래핀복합소재 등을 생산한 뒤 KB오토텍을 비롯한 계열사 제품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열린 '섬유패션기업간 수요 맞춤형 신소재 컬렉션(FAIR)' 행사에 참가한 업체들도 리사이클·오가닉·텐셀·모달 등 친환경 섬유를 선보이는 등 가치소비 수요가 높아지는 것을 기회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 10일 서울 대치동 섬유센터에서 유공자들이 포상을 받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와 관련해 이상운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은 지난 10일 서울 대치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제35회 섬유의 날' 기념식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자"라고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AI)·스마트팩토리·빅데이터 등을 접목, 글로벌 공급망 재편·디지털 전환·탄소중립 등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라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생분해성·업사이클링을 비롯한 친환경 소재 개발과 관련해 정부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도 "세계에서 소비되는 플라스틱의 60%, 탄소배출량의 10%가 섬유패션에서 발생한다"면서도 "수출과 내수 모두 증가세로 돌아서는 중으로, 변화의 흐름을 잘 읽고 대응하면 위기를 넘어 기회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파했다.

이어 "모든 제품을 재활용·천연 섬유로 만들겠다고 선언하는 글로벌 패션기업이 늘고 있다"며 "친환경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염색·가공에 따른 수질오염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