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전문 인력으로 TFT 구성, 빅데이터 활용해 미래형 주방 모델링
[미디어펜=이다빈 기자]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서울 송파구 송파동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KT와 ‘DX 기반의 주방 스마트화 공동연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우봉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와 성제현 KT 강남법인단장 등 관계자가 참석해 스마트 키친을 위한 연구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고 있는 F&B 사업장 주방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T가 보유하고 있는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노동집약적 근무환경을 스마트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F&B 사업장으로는 위탁급식, 휴게소 사업, 컨세션 사업, 전문 레스토랑 브랜드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양사는 전문 인력을 TFT로 구성할 방침이다. TFT는 풀무원푸드앤컬처 F&B 주방에서 이뤄지는 업무를 데이터화하고 이를 스마트화한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스마트 키친 구현을 위한 추진 전략 수립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 조합을 통한 새로운 데이터 창출 △운영 기기 및 기물의 DX 진행을 통한 업무 강도 감소 △DX 통한 관리 항목의 데이터화를 함께 협력해 추진한다.

MOU 기간은 6개월으로 이 기간 동안 양사는 협업을 통해 주방의 스마트화와 추가적인 협력 사업의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이우봉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F&B 업계 내 주방 영역에 대한 DX 기반 스마트화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라며 “이번 KT와의 협업으로 주방의 스마트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노동집약적 운영 형태에서 미래형 주방으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