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임금 수준 정체 중...대선 앞두고 최저임금 인상 이슈 재 부각 가능성 변수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우리나라가 미국과 마찬가지로 고용지표가 호조지만, 이에 따른 임금 상승이 미미해 그 부담이 물가압력으로 '전이'될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의 10월 중 계절조정 취업자 수는 2747만명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전인 지난해 2월 대비 99.9% 회복했다.

이는 97%인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다.

   
▲ 여성 구직자/사진=미디어펜


미국은 지난달 민간부문 비농업 평균 시간당임금이 4.9% 올라, 6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구인 건수 확대와 조기 퇴직 흐름, 자산가격 상승 등 최근 경향을 감안하면, 임금 상승 국면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미국의 임금 상승 배경은 최저임금 인상 정책, 코로나19 재확산 불확실성, 조기 퇴직으로 인한 구인난 등이 꼽힌다.

반면 한국은 의미 있는 임금 상승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전 산업에서 시간당 임금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소폭 올랐지만, 2만 1000~2만 3000원 선에서 등락하고 있으며, 서비스업 부문은 정체 중이다.

또 미국과 달리 코로나19 불확실성에 따른 조기 퇴직 흐름이 확인되지 않고, 백신 접종률도 미국보다 월등하다.

다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최저임금에 대한 이슈가 재차 부각될 가능성이 변수로 꼽힌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론이 당장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많다.

조종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최저임금 이슈가 조만간 부각될 공산은 적다"며 "미국 만큼 임금 상승이 물가 상방 압력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한적인 이유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구인건수 및 최근 흐름을 고려할 때, 한국은 미국 같이 임금 상승 압력이 유발되기 어려운 환경"이라며 "미국 만큼 임금 상승이 물가 상방 압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