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연미정샘의 적중 한국사 퀴즈

1. 다음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민주화 운동은 무엇인가? 
당시 대학생이었던 이한열은 '호헌 철폐, 독재 타도' 등을 외치며 교문 앞에서 시위를 벌이던 중 전투 경찰이 쏜 최루탄에 맞아 쓰러져 사경을 헤매었다. 이에 분노한 많은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민주화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연일 계속되었다.
① 부·마 민주 항쟁
② 6·3 시위 
③ 5·18 민주화 운동
④ 6월 민주 항쟁
⑤ 4·19 혁명

[정답] ④ 6월 민주 항쟁은 전두환 정부 때 일어난 민주화 운동으로, 전개 과정에서 연세대 학생 이한열이 최루탄에 맞아 쓰러지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후 전국의 시민과 학생들이 호헌 철폐·독재 타도를 구호로 6·10 국민 대회를 전개하였다.

2. 다음 선언을 발표한 정부로 옳은 것은? 
<6·15 남북 공동 선언>(1)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2)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3) 남과 북은 올해 8·15에 즈음하여 흩어진 가족, 친척 방문단을 교환하며, 비전향 장기수 문제를 해결하는 등 인도적 문제를 조속히 풀어 나가기로 하였다.(4) 남과 북은 경제 협력을 통하여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가기로 하였다.
① 이승만 정부 
② 박정희 정부 
③ 노태우 정부
④ 김대중 정부
⑤ 노무현 정부

[정답]④ 김대중 정부는 제1차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고 6·15 남북 공동 선언을 발표하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