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00만달러 상당, 타슈켄트 제약클러스터 구축 일조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17일 우즈베키스탄 재무부와 '국립약학대학 건립 사업'에 84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제공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사진 오른쪽)이 17일 오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슈흐라트 바파예프(Shukhrat Vafaev) 우즈벡 투자무역부 차관(사진 왼쪽)과 우즈벡 '국립약학 대학 건립 사업'에 84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제공하는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 사진=수출입은행 제공


방문규 수은 행장은 이날 여의도 본점을 방문한 슈흐라트 바파예프(Shukhrat Vafaev) 우즈벡 투자무역부 차관 등 우즈벡 정부대표단을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수은은 그동안 우즈벡에 6억 3000만달러의 EDCF를 제공했다. 이 중 보건·의료 분야 지원액은 3억 9400만달러로 약 62%를 차지한다. 

수은은 지원 배경에 대해 "우즈벡의 약사와 제약 연구인력이 수요에 비해 매우 부족한 상황인 만큼 양질의 교육기반부터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수은은 EDCF로 국립약학대학이 신설되면 우리나라 약학 교육과정과 운영 노하우, 선진국 수준의 교육 기자재 등도 제공되는 만큼, 향후 우수 인력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문규 수은 행장은 "우즈베키스탄은 신북방정책의 중점국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보건·의료 분야 협력이 더 중요해졌다"면서 "이번 '국립약학대학 건립 사업'은 두 나라간 협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