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대금리 투명화,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힘써달라 당부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주요 시중은행 여신담당자를 불러모아 은행의 예대금리 운영현황을 함께 점검하고, 개선할 사항을 논의했다. 최근 일련의 대출금리 급등과 예대금리(예금과 대출금리 차이) 격차 확대 등으로 여론의 불만이 치솟자 긴급하게 자리가 마련됐다는 후문이다.  

   
▲ 금융감독원 본원 / 사진=미디어펜


19일 금융감독원은 이찬우 수석부원장 주재로 주요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을 긴급 소집해 대출금리 산정 체계 등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등 8개 은행의 여신담당 부행장과 은행연합회 상무 등이 참석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출금리는 하반기 이후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 움직임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향후 시장금리 오름세가 지속되면 예대금리차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는 시장에서의 자금 수요·공급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되는 가격"이라면서도 "은행의 가격 결정 및 운영은 투명하고 합리적이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은행권이 지난 2012년 마련한 '대출금리 체계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모범규준'이 실제 영업현장에서 대출금리 산정·운영에 충실히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볼 것을 주문했다. 

예대금리 격차가 크다는 세간의 지적을 의식한 발언도 나왔다. 이 수석부원장은 상대적으로 인상 속도가 더딘 예금금리에 대해 "시장상황 등을 반영해 합리적으로 산출되는 지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내은행이 자금중개기능의 핵심인 여·수신 업무 영위시 예대금리를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국민들과 함께 상생해 나가는 지혜를 발휘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활성화해 금리상승기에 소비자의 빚부담을 완화하겠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최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은행권과 함께 △안내·홍보 △신청·심사 절차 △공시·관리 등 3개 분야에서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며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금리인하요구권을 활용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빠른 시일내 이행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