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고위험군 국한했던 대상, 전체 성인으로 단순화
[미디어펜=이다빈 기자]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9일(현지시간) 얀센 백신에 이어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 긴급사용 대상을 모든 성인으로 확대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FDA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 백신 2회차 접종을 마친 지 최소 6개월 지난 18세 이상 모든 성인이 부스터샷 자격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이번 긴급사용 승인은 겨울철에 접어들고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입원자 수가 증가하는 위급한 시기에 나왔다"고 말했다.

FDA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승인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CNBC방송은 CDC가 이를 허용할 경우 이르면 주말부터 미국에서 모든 성인이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회의를 열어 관련 자료를 검토한 뒤 부스터샷 확대 권고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CDC는 존슨앤드존슨 자회사인 얀센 백신의 18세 이상 부스터샷을 최종 승인했다. 따라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에 대해서도 비슷한 결정을 내린다면 미국에서 성인이라면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3종의 코로나19 백신 모두 누구나 부스터샷을 접종할 수 있다.

이날 FDA의 확대 결정은 제약사들이 지난 9월 부스터샷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 지 두 달 만이다. 당시 FDA는 부스터샷의 필요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65세 이상 고령층과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일부 승인한 바 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