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발전소 초기 가동 따른 고농도 질소산화물·황연 현상↓…영월·남제주서 도입 예정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남부발전이 이엠코와 함께 요소수 대신 암모니아수를 사용하는 고성능 탈질장치를 개발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FAST-SCR 융합 탈질장치'는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초기기동시 나오는 고농도 질소산화물(NOx) 및 황연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최근 독일에서 열린 국제 발명전시회에서 금상·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남부발전은 이를 통해 탈질성능도 기존 대비 최대 20%까지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요소 원료와 달리 암모니아는 수급이 불안해져도 다른 국가로 대체가 용이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앞줄 오른쪽에서 2번째)이 신인천빛드림본부에서 'FAST-SCR 융합 탈질장치' 운전성능·가동현황을 확인하고 있다./사진=한국남부발전

발전소 탈질설비는 대기오염물질인 NOx 배출을 저감하는 것으로, 암모니아수 또는 요소수 약품을 투입한다. 남부발전은 영월과 남제주 등 2개 빛드림본부에서 요소수를 약품으로 사용하는 중으로, 올해 안으로 설비를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요소수 대란 극복과 운영비용 절감 등 1석3조의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이라며 "지속적인 혁신적 연구개발(R&D)과 설비 안정 운영을 통해 ESG 경영기반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