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순환경제 대·중소기업 상생라운지’ 개최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3일 서울 중구 '엘타워'에서 ‘제1회 순환경제 대·중소기업 상생라운지’를 개최하고, 순환경제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이 행사는 폐배터리, 폐직접회로(PCB), 철강스크랩 등 폐자원으로부터 가치있는 자원을 회수해 산업원료로 재공급하는 재자원화 중소·중견 기업들을 수요 대기업과 연계, 사업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산업계 재생자원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재자원화와 관련된 44개 수요·공급 기업들이 참여해 △재생자원 수요·공급 기업 간 상생협력 우수사례 공유 △재자원화 기업 설명회 △파트너링 상담회 등이 진행됐다.  

산업부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내년도에 ‘순환경제 대·중소기업 상생라운지’를 니켈, 리튬, 백금 등 재자원화(재생원료)에서 친환경 부품·제품 및 순환 서비스 분야로 확대 개최하고, 금융권에 중소기업의 친환경·재제조 순환제품을 소개하는 ‘금융권 순환제품 설명회’와 산업·건설기계, 자동차, 에코섬유 등 다양한 분야의 순환경제 성과를 전시·홍보하는 ‘순환경제 산업대전’도 올해 열 예정이다.

또한 발굴된 프로젝트를 협력 추진하는 기업에게 탄소 감축실적 산정 방법론 개발, 신사업 발굴 및 실증,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의 사업화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상생라운지 기업 네트워킹은 상시 지원할 예정으로, 관련사항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