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개선 위한 지원 적극 추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3일 서울 서초구 소재 자동차회관에서 ‘재생합성연료(e-Fuel) 제5차 연구회’를 개최하고, 미래 수송연료 산업의 전망과 과제를 논의했다.

산업부는 지난 4월부터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과 동 연구회를 발족해 국내‧외 e-Fuel 정책‧연구 동향과 경제성, 국내 도입시 과제 등을 정례적으로 논의해 왔다.

   
▲ 강경성 에너지산업실장./사진=산업부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연구회에서는 지난 4차례 간 논의에서 다뤘던 좁은 의미의 재생합성연료(e-Fuel)의 기술동향과 경제성 분석에서 더 나아가, 수송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넓은 의미의 ‘탄소중립연료’의 의의와 기술동향 및 과제를 검토했다.

재생합성연료란 그린수소와 탄소 자원(대기중 포집 등)으로 제조한 합성연료를 의미하며, 탄소중립연료는 e-Fuel, 바이오연료, 수소 등 탄소중립으로 인정되는 연료의 총칭을 뜻한다.

이날 연구회에서는 종전보다 구체적으로 정유, 자동차, 항공 등 다양한 업계의 시각에서 바라본 탄소중립 연료의 기술개발 동향과 과제 및 향후전망 등에 대해, 참석한 전문가들 간에 의견을 나눴다.  

현대오일뱅크의 김철현 중앙기술연구원장은 “해운과 항공 부문처럼 단기간 내 온실가스 저감이 어려운 분야는 바이오연료와 같은 저탄소 연료의 활용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며 “이를 위해 정유업계에서도 바이오항공유와 e-Fuel 생산을 위한 업계 공동기술개발 등, 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기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탄소전환연구실장은 국내 정유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정유공정에 특화된 탄소포집 및 활용(CCU)기술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향후 동 기술을 활용한 e-Fuel 생산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어 유래근 보쉬코리아 시스템엔지니어링 실장은 “수송 분야에서 전주기 관점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재생연료가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관련한 업계 기술 적용 프로젝트 동향을 소개했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기·수소차를 중점 보급하되, e-Fuel, 바이오연료 등 다양한 기술중립적 옵션을 탄소중립 감축 수단으로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업계가 주축이 돼, 보다 적극적으로 미래 탄소중립 연료 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 기울여 주길 바란다”며 “정부도 관련 기술개발과 제도 개선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