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증권사 CEO 간담회 개최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금융감독원장이 증권사들에 대한 ‘현장 밀착형 상시감시’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좌측부터 삼성증권 장석훈 대표이사, 교보증권 이석기 대표이사, 유진투자증권 고경모 대표이사, 금융투자협회 나재철 회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미래에셋증권 최현만 수석 부회장, 한국투자증권 정일문 대표이사, 코리아에셋투자증권 기동호 대표이사, IBK투자증권 서병기 대표이사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정은보 금감원장은 23일 증권회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에서 자본시장 감독·검사 방향에 대해 말하면서 위와 같이 예고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증권업계에서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수석부회장,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 이석기 교보증권 대표, 서병기 IBK투자증권 대표, 고경모 유진투자증권 대표, 기동호 코리아에셋투자증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 자리에선 증권사들에 대한 당국의 감독 방향에 대한 언급이 강조되어 나왔다. 정 원장은 "현장 밀착형 상시감시 기능을 강화해 리스크 취약 부문을 사전에 발견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사전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 간 조화와 균형을 도모하면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 예방적 감독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전후로 건전성·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강조한 정 원장은 “스트레스테스트가 증권회사의 실질적 리스크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되도록 관련 기관·시장과 논의해 개선하겠다”면서 “예측성과 수용성을 확보하고, 증권회사의 자율적 개선·조처를 존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원장은 "개인 투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증권회사는 '완전 판매' 등 내부통제 강화를 통한 소비자 보호에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정 원장은 증권업계가 당국에 꾸준히 요구하고 있는 '디폴트 옵션' 도입 등 퇴직연금 시장 제도개선과 연금상품 개발 지원 의사도 밝혀 눈길을 끌었다. 탄소배출권, 상장리츠 등 녹색금융과 부동산금융의 자산운용 관련 위험값을 조정해 개인 투자자의 투자 문턱을 낮추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