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회장 "ESG 핵심은 동반성장, 기업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원천”
[미디어펜=조한진 기자]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23일 경기도 안산시 소재 인쇄회로기판 및 반도체 패키지 공정 반도체 패키지 공정 화학소재 생산 전문기업인 ㈜오알켐을 방문해 자문 우수기업 상패를 수여하고, 지난 8년간 ㈜오알켐과 전경련 경영자문단이 거둔 성과를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허 회장은 "동반성장은 최근 화두인 ESG 경영의 핵심으로 우리 기업들이 가야 할 길"이라며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협력사의 경쟁력이 대기업의 경쟁력이며, 곧 국가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촉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23일 경기도 안산시 소재 인쇄회로기판 및 반도체 패키지 공정 화학소재 생산 전문기업인 ㈜오알켐을 방문해 연구소 및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전경련 제공

㈜오알켐은 PCB 화학소재 국산화를 위해 2000년 사내 중앙연구소를 설립하고 수년 동안 기초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전체 인원의 40%가 연구인력일 정도로 이재현 대표이사의 연구개발에 대한 소신은 뚜렷했지만, 개발된 제품을 양산라인에 적용해 신뢰성을 확보하고 납품까지 이어지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다.

㈜오알켐은 외국산 약품 시장점유율이 89%에 달하던 ‘PCB 수평화학동도금 약품’의 국산화를 위해 제품을 개발했으나, 대기업의 신뢰성 검증단계를 거치지 못해 판로에 제약을 받고 있었다. 중소기업 처지에선 도저히 넘기 힘든 벽이라고 생각하던 중 2013년 참가한 ‘전경련 경영닥터제’의 도움을 받았다.

LG이노텍은 청주공장과 오산공장, 구미공장의 생산라인과 부자재를 제공하고, 연구개발 및 품질전문가를 지원해 수평화학동도금 약품의 초기 테스트에서 양산 단계에 이르기까지 제품 신뢰성 검증을 위한 전 과정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LG그룹 출신 전경련 경영자문단의 남기재 위원이 과제의 원활한 진행과 성과 창출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오알켐의 2013년 매출액은 전년비 20.4% 증가했고, LG이노텍도 독일산 제품을 오알켐 제품으로 대체하여 원가절감 효과를 누리며 양사 모두 윈윈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2019년에 ㈜오알켐은 매출과 주문량이 증가했지만 생산 계획이 불명확했고, 생산물량 변동에 따른 효율적 인원 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전경련 경영닥터제에 두 번째 문을 두드렸다. ㈜오알켐은 자문을 바로 실행에 옮겨 매출향상,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설비가동률 100%를 달성했고, 전년대비 매출은 4% 증가했다.

한편, 전경련 경영닥터제는 대기업, 협력업체, 경영자문단 3자 협력 자문으로 대기업의 1·2차 협력업체(중소기업) CEO를 대상으로 6개월간 현장 중심 자문을 진행하는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의 대표 경영자문 프로그램이다. 지난 15년간(2007~2021년)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등 75개 대기업과 771개의 협력업체가 참여했다.

2004년 삼성, 현대차, LG, 포스코 등 주요 그룹 전직 CEO 및 임원 40인이 참여해 출범한 전경련 경영자문단은 1만861개 기업에 2만2265건(2004~2020년)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