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량 30%  현장 환경관련 비용 25% 저감 공로 인정
[미디어펜=이동은 기자]SM그룹(회장 우오현) SM상선 건설부문은 지난 23일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호텔에서 열린 ‘2021 탄소중립 녹색경영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단체부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 SM상선 건설부문은 '2021 탄소중립 녹색경영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단체부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사진=SM그룹 제공


SM상선 건설부문은 대표적인 환경경영활동으로 현장개설 이후 시행해 온 에너지 관리기법 ‘Green Office' 운동을 통해 현장 탄소배출량의 약 30%, 현장 환경관련 비용의 약 25%를 줄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태훈 소장(동부산 하수처리구역 오수관로 설치공사 현장)은 “환경적 지속가능성 개선을 위해 녹색성장을 추구하는 그룹 환경경영방침에 따라 꾸준히 녹색경영시스템을  수립실행유지해 왔다”며 건설현장 환경관리책임자로서 이윤창출과 환경경영 극대화를 추구한 결과”라고 밝혔다.

동부산 오수관로 설치공사 현장은 회사의 환경경영시스템인 ‘ISO 14001’ 인증 취득 시 인증심사 시범현장으로 서류 및 현장 환경경영활동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환경업무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관리자를 선임, 협력업체와 원도급사간 환경경영 의사소통 기능을 강화하고 정기적으로 협의체회의를 개최했다.

또 약 1억원의 환경보전비를 사용해 공사중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예방 및  설계단계에서부터 녹색기술을 활용해 환경친화적 시공을 하고 있다. 

SM상선 건설부문 관계자는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설계단계부터 시공~준공 후 유지관리까지 환경측면을 파악해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배제하고 자연과 융화되는 설계를 우선적으로 적용해 오고 있다”며 “시공 중 비산먼지와 건설폐기물, 수질오염, 소음을 최소화하고 준공 후 운영자를 위한 친환경 소재사용 등 환경에 중대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을 개발운영하는 등 모든 현장을 환경친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