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세분화, 라인업의 확충
완성차·부품·모빌리티 분야에서 전 세계 6개국 100개 기업 및 기관 참여
기술 중심의 전시회 목표, 서울모빌리티어워드·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존 등 마련
[미디어펜=김태우 기자]국내 최대 규모 자동차 전시회인 서울모터쇼가 모빌리티쇼로 이름을 변경하고 새롭게 돌아왔다. 모빌리티쇼로 변경된 만큼 기술중심의 전시회로 변하고있다.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2021 서울모빌리티쇼'가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막했다. 일반인 대상 개막은 26일이며, 오는 12월 5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 2021 서울모빌리티쇼 전시장 전경. /사진=미디어펜

서울모빌리티쇼는 그동안 격년으로 열리던 서울모터쇼를 전동화, 자율주행, 서비스형 모빌리티 등의 확산추세에 발맞춰 분야를 확대한 행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전체 전시 규모는 예년에 비해 축소됐다. 2019 서울모터쇼의 경우 킨텍스 1, 2 전시장을 모두 대관할 정도로 규모가 컸으나 올해는 2전시장 9홀과 10홀로 범위가 축소됐다.

참가업체도 2019년은 완성차 21개를 포함, 총 227개에 달했으나 올해는 국내 3개, 해외 7개 등 완성차 브랜드 10개를 포함, 100개가 전부다.

새로 공개되는 신차도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1종, 아시아 프리미어 5종, 코리아 프리미어 13종 등 19종으로 소규모다. 전체 출품차량은 78종이다.

신차는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이 주를 이루며, 미래 개발 방향을 보여주는 콘셉트카보다는 실제 판매중이거나 곧 출시 예정인 양산 전기차 위주로 전시돼 실제 전기차 구매 예정자들이 후보군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대신 모빌리티 부문에서는 총 19개사가 참가해 소형 전기차, 캠핑카, 전기 스쿠터, 카쉐어링 솔루션 등을 출품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국내 완성차 업체 중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3개 브랜드가 참가했고,  수입 브랜드로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빅3와 미니(MINI), 포르쉐, 마세라티, 이스즈 등 7개가 부스를 꾸렸다.

이날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로보라이드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다.

자율주행 레벨4 기술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복잡한 도심에서 직접 검증하고,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라 방침이다.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내년 서비스를 앞두고 발표 예정이다.

   
▲ 서울모빌리티쇼인 만큼 통신업체인 SK텔레콤도 이번 전시회에 참석했다. /사진=미디어펜

기아는 글로벌 최초로 친환경 전용 SUV 니로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신형 니로에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와 그 속성 중 하나인 이유있는 즐거운 경험을 적용해 독창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차량 외관은 심플하면서도 하이테크한 감성의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갖춘 바디에 강인한 느낌을 주는 디테일로 세련되고 모험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이 밖에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는 현대모비스를 필두로 넥스트칩, 대원강업, 서연이화 등 33개사가,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마스터전기차, 블루샤크코리아, SK텔레콤 등 18개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인공지능이 탑재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태양광 활용 주택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전기차 충전 플랫폼', '카쉐어링 솔루션' 등을 공개한다.

이외 인큐베이팅 존은 기술전시회를 표방하는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도입하는 공동관으로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의 우수 기술 발굴을 목표로 추진됐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연계해 진행되며 갓차, 멀티플아이, 베스텔라랩, 브이유에스, 센스톤, 코코넛사일로 등 스타트업과 한국반도체연구조합,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총 19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다.

조직위는 모빌리티쇼로의 변화와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서울모빌리티어워드 △기술교류회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존 △모빌리티 시승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해 운영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