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25일 선대위 2차 인선 발표..."1분1초를 아껴가면서 뛰어야 할 상황"
갈등 장기화 조짐에 내부에서 비판에서도 비판 "이재명은 뛰는데 답답하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자리를 비워둔 채 선거대책위원회 2차 인선안을 발표했다. 당내에서는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이 인선안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는 것에 대해 쇄신론이 터져 나왔다.

윤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에 주호영 의원, 직능총괄본부장 김성태 전 의원, 정책총괄본부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 당무지원본부장 권성동 사무총장, 총괄특보단장 권영세 의원, 홍보미디어본부장 이준석 대표를 선임했다.

대변인에는 전주혜 김은혜 의원과 김병민 윤석열 대선 경선 캠프 대변인, 원일희 전 SBS 논설위원이 선임됐다. 공보단장에는 조수진 의원, 공보실장엔 박정하 전 청와대 대변인이 임명됐다. 윤 후보는 선대위 별도 조직인 약자와의동행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기로 했고, 부위원장은 여공 출신 변호사인 김미애 의원이 임명됐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윤 후보는 "선거운동이 더 지체돼선 곤란하고 1분1초를 아껴가면서 뛰어야 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김 전 위원장의 자리가 될 것으로 유력한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을 공석으로 두고 선대위가 개문발차한 것이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에 합류할 가능성은 여전히 미지수다. 윤 후보는 이날 최고위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글쎄 김종인 박사님과 관련된 얘기는 제가 더 말씀을 안 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김 전 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윤 후보와 만찬에서 윤 후보의 설명과 달리 자신이 외곽에서 돕겠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은 뒤 "나는 내 입장을 전달했고 거기서 더이상 물러나지 않으니까 알아서 하기를 기다리는 것이지 할 말이 없다"고 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의 역할 조정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도 "나는 그 사람에 대해 특별하게 이야기할 것도 없고 이미 후보한테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더는 내가 할 이야기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석열 선대위’의 핵심인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두고 갈등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윤 후보가 김종인·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주요 인사들의 '경륜'에만 집중해 '청년'들이 떠나가고 있다는 쓴소리다.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매머드급 선대위는 꾸리는 과정도 어렵고 힘들지만 팀이 꾸려지더라도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될지 매우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신 부대변인은 특히 "2030 청년 유권자들의 마음이 한 달째 심각하게 떠나가고 있는데 국민의힘은 어떤 노력을 보이고 있나. 선대위는 대폭 쇄신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하면서 '윤 후보는 72세 선대위로 국민에게 무얼 보여주겠다는 건가'라는 제목의 한 언론사 사설을 공유했다.

임승호 대변인도 전날 페이스북에 "최근 선대위 구성 과정이 진정 당원과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있나. 매일 선대위 명단에 오르내리는 분들의 이름이 어떤 신선함과 감동을 주고 있나"라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몇 주 전까지만 해도 물밀 듯이 몰려오던 청년들이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것 같지는 않으신가"라며 "혹시 '그래서 이재명 찍을 거야? 어쨌든 우리당 찍을 거잖아'라는 안이한 생각에 갈 곳 잃은 청년들을 방치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임 대변인과 신 부대변인은 지난 7월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 배틀 '나는 국대다'를 통해 양준우 대변인, 김연주 상근부대변인과 함께 당 대변인단으로 발탁됐다. 임 대변인과 신 부대변인은 각각 27세, 35세로 '젊어진 국민의힘'을 상징하는 당직자들이다.

윤 후보의 경선 캠프에 몸을 담았던 한 실무진은 ‘미디어펜’과 만나 “경선 이후 20여일이 지나도록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있다. 선대위가 출범을 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백수인 상황”이라면서 “지금 이 상황에도 이재명 후보는 뛰고 있는데, 답답할 뿐”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