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전략산업 선정에 발맞춰 연내 경자구역 발전계획 수립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9일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9개 경제자유구역청과 산업혁신지원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의 정책이 기존부지개발 중심에서 혁신성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경제자유구역 혁신성장 사업의 성과 발굴 및 확산을 위해 개최됐으며, 신산업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총력 강구키로 의견을 모았다.

   
▲ 인천청라 의료복합타운 조감도./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앞서 산업부는 지난해 10월 ‘경제자유구역 2.0, 2030 비전과 전략’을 확정하고 올해 6월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을 거쳐, 11월초 경제자유구역별 핵심전략산업을 선정·발표함으로써, 각 경제자유구역이 차별화된 발전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하도록 하는 등 혁신성장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에 이번 협의회에서 참여기관들은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이 마련되도록, 정책방향을 협의했다.

각 경제자유구역청은 핵심전략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앵커기업 유치, 혁신생태계 조성 계획 등을 포함한 발전계획을 수립하면서, 그간 기반시설 중심의 지원시책을 향후 신산업 발굴‧지원을 위한 기업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계획을 세웠다.

이와 대응해 산업부는 올해 경제자유구역 해외직접투자(FDI) 유치실적 전망을 발표하고, 통계에 기반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수립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국내 경제자유구역 내 5인 이상 사업체 수는 2019년 대비 7.9% 증가한 6627개, 고용은 6.7% 증가한 19만 5000명, 매출은 2.2% 늘어난 114조원으로 나타나, 주요 부문에서 긍정적인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보호무역주의 심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에도 불구하고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인투자기업의 수는 2019년 349개사에서 2020년 390개사로 11.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자유구역의 올해 FDI 유치실적 또한 현재 진행중인 투자유치 프로젝트 상황을 고려할 때, 연말까지 10억 달러를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을 내놨다. 
 
또한 산업부는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의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과 혁신성장을 돕기 위해 올해부터 착수한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의 내년도 시행방안을 발표하고, 지역혁신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42억 5000만원 규모로, 내년도에 10개 내외의 지원기관을 선정하여 경제자유구역 내 특정 산업분야의 혁신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지원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단년도 사업을 2개년 사업으로 개선하고, 혁신클러스터 구축과 기업비즈니스 지원을 연계해 사업화, 기술지원, 신기술 컨설팅 등 종합적 기업수요를 반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날 산업부는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으로 지원하는 산·학·연 협의체를 활용, 규제혁신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협의회를 주재한 황수성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지금까지 우리 경제자유구역은 개발·외자유치 중심으로 개발률 90%, 누적 FDI 199억 달러를 달성했다”며 “이러한 성과를 발판으로 경제자유구역이 신산업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혁신생태계 조성과 경제자유구역청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자유구역별로 여건과 특성에 맞는 신산업 육성과 규제혁신에 더욱 매진해, 혁신생태계 구축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