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Brand-new balance]

[미디어펜=김세헌기자] 지난 1906년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톤에서 만들어진 뉴발란스는 ‘닭발’에서 영감을 받은 브랜드다.

   
▲ 뉴발란스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닭이 세 개의 발톱에서 균형을 잡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윌리엄 라일리는 ‘아치서포트(지지대가 있는 신발 깔창)’형의 깔창을 만들었다. 발가락을 중심으로 발바닥 중앙의 볼록 들어간 부분인 아치를 받쳐 줘 안정감 있게 균형을 이루도록 했다.

이는 발에 장애가 있거나 경찰, 소방관, 우체부 등 종일 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운동화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로써 ‘불균형한 발에 새로운 균형을 창조한다’라는 의미의 ‘뉴발란스(new balance)’가 탄생됐다.

1938년엔 가벼운 소재의 캥거루 가죽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러닝 스파이크가 제작됐는데, 밑창에 박힌 여러 개의 못이 마찰을 높여줘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줬다. 그 신발을 당시 육상선수였던 단 맥브라이드가 신고 대회에 출전하며 많은 육상선수들의 관심과 선택을 받게 됐다.

이후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러닝화, 농구화, 야구화 등이 제작됐다. 이후 업계 최초로 발 너비에 따른 사이즈 구분과 미끄러지지 않는 물결모양의 밑창인 ‘트랙스터’를 개발해 YMCA코치들과 러닝 코치들로부터 인기를 모으게 됐다.

1956년 윌리엄 라일리는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고 폴키드가 인수하게 되는데… <계속>

   
▲ 뉴발란스(new bal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