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코로나19 대응 상황점검 당정 간담회'서 "자가 격리 조치 면제 최소화 해야"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과 관련해 "8개 국가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확대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상황점검 당정 간담회'에서 "자가 격리 조치도 불가피하게 면제를 최소화시켜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오미크론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격리 면제 제외 국가로 지정한 8개국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마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송 대표는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중차대한 상황을 맞고 있다. 신규 확진자가 5000명이 넘고 있고 위중증 환자 역시 700명을 돌파했다"며 "이 때문에 수도권 지역의 병상 가동률이 포화상태에 직면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이처럼 의료 대응 여력에 한계가 보이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감염 확진 사례가 발생해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우리 당에서 부탁하는 건 포화상태인 병상 문제가 잘 풀릴 수 있도록 중소 병원까지 (병상) 확보에 나서고 있는데, 중환자는 정확하게 전담 병원을 지정한 뒤 확실하게 보상하면 좋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구 때도 했던 것처럼 정확하게 전담 병원을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속도가 늦으니까 코로나19 퇴치에 병원이 협력하고 하는데 그에 따른 보상이 제대로 안 되거나 늦으면 상당한 반발이 있을 수 있고 자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신속한 보상체계가 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송 대표는 "요양병원 감염 취약시설 관리와 함께 뷰스터샷 접종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한편, 소상공인 관련 예산안이 처리된 것과 관련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저희가 이번에 소상공인 관련 지원 방안 약 70조원에 이르는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했다"며 "주로 시간제한만 되고 인원 제한이 빠졌다. 이번 추가조치 인원 제한을 했을 때 이에 대한 대책을 어떻게 세울지 같이 상의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민주당이 앞장서서 정부와 협력해서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방역대책을 하는 데 정확한 보상이 같이 병행돼서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