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영입 인재 조동연, 사생활 문제로 선임 3일만에 사퇴
과열된 인재 영입 경쟁이 불러온 '인사 참사'라는 지적
단순 인물 영입 아닌 당 비전과 가치에 맞는 인재 필요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영입 인재 1호 조동연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3일 혼외자 문제 등 사생활 논란으로 선임 3일만에 자진 사퇴했다. 제대로된 검증 없이 이뤄진 인재 영입으로 일어난 '인사참사'라는 지적과 함께 단순 인물 영입이 아닌 민주당의 비전과 가치에 맞는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송영길 민주당 대표에게 인격 살인적 공격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겠다며 사퇴 수리를 재차 요청했고 민주당은 서둘러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조동연 위원장이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에게 재차 선대위원장직 사퇴 의사를 밝혀왔다"며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은 만류하였으나, 조 위원장은 인격살인적 공격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사퇴를 해야겠다는 입장이 확고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안타깝지만 조 위원장의 뜻을 존중할수 밖에 없어 이재명 후보와 상의하여 사직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송 위원장은 조동연 위원장과 아이들을 괴롭히는 비열한 행위가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 11월 3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조동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선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앞서, 이날 오전까지만해도 송 대표는 “공직 후보자도 아닌데 이혼한 사실을 가지고 이렇게까지 공격해야 될 사안이냐”며 “일단 이번 주말경 직접 만나서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눠보고 판단을 할 생각”이라고 여지를 남긴 바 있다. 

조 위원장도 지난 1일 오전까지만 해도 KBS 라디오에 출연해 “저 같은 사람은 아이들에게 당당하게 일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줄 기회를 허락받지 못하는 건지, 저 같은 사람은 어떤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조차도 허락을 받지 못하는 건지 묻고 싶다”며 혼외자 논란에 대한 정면 돌파를 시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이들과 관련된 사생활 논란이 계속 불거지자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짊어지고 갈 테니 죄 없는 가족들은 그만 힘들게 해달라. 그렇게 하지 않아도 이미 충분히 힘든 시간들이었다"며 "그간 진심으로 감사했고 죄송하다. 안녕히 계세요"라는 글을 남기며 사퇴 의사를 전했다. 

이재명 후보는 조 위원장 사퇴와 관련해 "모든 책임은 후보인 제가 지겠다"며 "조동연 상임공동선대위원장님께서 사퇴 의사를 밝히셨다. 참으로 안타깝고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결단으로 저와 함께 하려다 본인과 가족들이 큰 상처를 받았다. 조 위원장과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며 “조 위원장과 가족에게 더 이상 아픔이나 상처가 되는 일이 없도록 배려해달라”고 말했다. 

민주당 1호 영입 인재로 정치권의 주목을 받았던 조 위원장이 사생활 논란으로 선임 3일만에 끝내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면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체면을 구기게 됐다. 민주당이 단순 스펙 위주의 인재 영입에만 열을 올리면서 가장 중요한 도덕성 검증을 간과한 탓에 '인사참사'라는 상처를 입게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관계자는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인재 영입 시 당 차원에서의 철저한 검증 필요해 보인다"며 "인재 영입 경쟁만 벌릴 것이 아니라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잘 맞는지, 또 도덕성에 흠결은 없는지 체크해 봐야 이번과 같은 인사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과열된 인재 영입 과정에서의 인사 검증 실수"라며 "아무리 외부 영입 중요하고 급하더라도 바늘허리에 실을 꿰어 쓸 수 없다. 민주당이 새롭게 되기 위해서라도 인사 검증 문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모두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불꽃튀는 인재영입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인재영입은 대선을 앞두고 가장 주목받는 사항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한 인물 영입이 아닌 당의 비전과 가치에 맞는 인재를 등용하는 것, 아울러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가진 인재 영입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