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서 기자] 경영진 임명동의제 등을 두고 갈등을 빚던 SBS 노사가 잠정 합의에 이르면서 6일 시작 예정이던 창사 이래 첫 파업이 보류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이날 새벽 노사 잠정 합의문을 작성해 최종 합의가 있을 때까지 파업을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다. 최종 합의는 쟁의대책위원회와 임시 대의원대회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 사진=SBS


앞서 SBS노조는 이날 0시부터 12일 자정까지 보도부문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SBS 8 뉴스'는 기존 70분에서 40분으로 축소 편성하고, '모닝와이드' 1부, '10뉴스', '12뉴스', '뉴스 브리핑', '오뉴스', '나이트라인' 등을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재방송으로 대체 편성할 계획이었다. 

SBS노조는 올해 초 사측이 경영진 임명동의제 폐기를 선언하고, 단체 협약 해지를 통보하자 지난 2일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1차 파업을 예고했다. SBS 창사 이래 첫 파업 가결이다. 

SBS는 국내 방송사 최초로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위해 임명동의제를 도입했다. 사장과 편성, 시사교양 본부장은 재적 인원의 60% 이상, 보도본부장은 50% 이상 반대하면 임명할 수 없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사측은 지난 3일 보도본부장에 대한 임명동의제와 보도본부장 중간평가, 긴급평가제 등을 유지하겠다는 안을 내놨지만 노조 측은 단협 복원이 우선이라며 거부했다.
[미디어펜=김민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