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3조원 투입, 어촌환경 개선...'포스트 어촌뉴딜' 시범사업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해양수산부는 '2022년도 어촌 뉴딜 300사업' 신규 대상지로, 전국 50개 어항과 어촌마을을 선정했다.

해수부는 지역별로 전남 16곳, 경남 8곳, 충남 7곳, 경북 3곳, 강원 3곳, 전북 3곳, 제주 3곳, 인천 3곳, 부산 2곳, 경기 1곳, 울산 1곳이 각각 신규 사업지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사업비는 1곳당 평균 100억원으로, 향후 3년간 총 5000억원이 투자된다.

   
▲ '어촌 뉴딜 300 사업'의 내년 신규 대상지로 선정된 어촌마을/지도=해양수산부 제공


이번 선정으로 해수부가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한 어촌 뉴딜 300 사업의 대상지가 모두 결정됐는데, 어촌 뉴딜 300은 해수부가 추진하는 어촌환경 개선사업이다.

어촌이 보유한 핵심 자원을 활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어촌·어항 현대화를 통해 해양 관광을 활성화하기 전국에서 300곳이 선정됐으며, 오는 2024년까지 3조원이 투입되는 어촌 최대 투자사업이기도 하다.

내년 사업은 지역 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공급, 지역자원을 활용한 어촌특화개발, 지역재생을 통한 어촌마을 살리기를 목표로 진행된다.

지역 밀착형 생활 SOC 공급의 대표 지역은 전남 신안군 병풍항과 경남 고성군 좌부천항이다.

낙후된 어촌의 해상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선착장이 보강되고, 대합실이 확충되며, 안전시설을 포함한 주민 편의시설이 조성된다.

경남 고성군 포교항, 인천 강화군 외포항은 지역자원을 활용한 어촌특화개발지역으로 선정됐는데, 어촌의 자연경관과 문화유산, 지역특산물 등을 활용해 차별화된 특화사업을 발굴, 지역의 새로운 소득기반을 창출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 내용이다.

인구 감소와 노령화 등으로 침체된 어촌에 창업플랫폼과 귀어인 유입 촉진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지역재생 사업도 실시되며, 충남 태안군 학암포항과 서천군 다사항이 대표적이다.

해수부는 내년부터 어촌 뉴딜 300 사업의 후속으로 신규 인구 유입, 어촌 생활서비스 지원을 강화한 '포스트 어촌뉴딜' 시범사업 4곳에서 추진한다.

최현호 해수부 어촌어항재생사업추진단장은 "2022년 2월 말까지 시범사업지 4곳을 선정할 예정"이라며 "SOC사업 위주에서 벗어나 소득기반 확충과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춰,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말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어촌 뉴딜 300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 어촌·어항 재생기반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