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업단 ‘둔촌주공 사업의 정상화를 바랍니다’ 입장문 발표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아파트 재건축 사업에서 시공사와 조합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공사비 증액 문제를 두고 대립하면서 공사 중단의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다.

둔촌주공아파트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지난 8일 ‘둔촌주공 사업의 정상화를 바랍니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지 전경./사진=미디어펜


시공사업단과 조합은 지난해 공사비를 5585억원 증액하기로 한 계약을 두고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2016년 조합 총회에서 시공단과 조합은 전체 공사비를 2조6708억원으로 책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6월 공사비를 3조2293억원으로 늘리는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당시 계약을 체결했던 조합장이 계약서를 작성한 날 해임되면서 현재 조합 집행부는 이전 조합장과 체결한 계약을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당시 체결된 계약은 조합 총회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인정할 수 없으며 다시 공사비를 책정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조합은 이달 현대건설 계동사옥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기도 했다.

반면 시공사업단은 계약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공단은 “조합 계약소위원회, 공사(변경)계약 승인을 위한 이사회, 대의원회, 관리처분계획변경인가를 위한 임시총회 등을 거쳐 조합원의 투표로 승인을 받고 공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공사업단은 철거부터 착공 이래 지급받은 공사비 없이 공사를 수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되돌아오는 것은 분양을 미끼로 한 희망고문과 그에 따른 천문학적인 선투입 공사비 금융비용 등 손해밖에 없었다”며 “공사변경계약에 따라 사업제경비 대여를 불가피하게 중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시공단과 조합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분양일정도 지연될 전망이다.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 사업은 1만2032가구에 달하는 초대형 단지로 일반분양 물량은 4786가구다. 내년 2월 정도에 일반분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지만, 연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