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 포함 총 83개, 국내 정수기 중 최다 항목 인증
‘4단계 필터 시스템’과 ‘스마트 클린 케어’로 강력한 정수·위생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정수기가 세계 최초로 미국 NSF 인터내셔널로부터 '미세 플라스틱' 제거 성능을 인증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NSF 인터내셔널은 미국국가표준협회(ANSI)에서 공식 승인한 음용수∙ 정수기 실험기관으로, 세계보건기구(WHO)와도 협력 중인 공신력 있는 단체다. 미세 플라스틱은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작은 입자로 환경오염은 물론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물질로 알려져 있다.

   
▲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세계 최초로 미국 NSF 인터내셔널로부터 '미세 플라스틱' 제거 성능을 인증 받은 '비스포크 정수기'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NSF 인터내셔널과 ANSI는 2019년부터 미세 플라스틱 제거 성능에 관한 국제 시험 규격을 준비해 올 12월 공식 발표했으며, 이 인증을 통과했다는 것은 0.5~1마이크로미터 수준의 아주 작은 미세 플라스틱 입자까지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는 지난 3월 △중금속(납, 비소, 수은) △비스페놀A △과불화합물(PFOA, PFOS) △환경호르몬 △소염진통제 등 73개 항목에 대한 정수 성능을 인증 받았다. 이어 △미세 플라스틱 △신경안정제, △항생제 등 의약물질과 오염물질에 대한 정수 성능을 추가해 총 83개 항목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제조된 직수형 정수기 중 최다 기록이다.

아울러 물에 닿는 모든 부품을 포함한 정수 시스템의 재질이 1천여가지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다는 점도 인증 받은 바 있다.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에는 ‘4단계 필터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세디먼트와 카본블록으로 구성된 PRE 필터, UF필터, POST 필터까지 총 4단계에 걸쳐 수돗물 속 이물질을 촘촘하게 걸러낸다.

또한 삼성전자는 국내외에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먹는 물 내 신종 오염 물질’에 대해 학계와 인증 기관의 자문을 받아 필터 개발 과정에 적용한 바 있으며, 특히 5대 중점 오염 물질군을 선정해 그 제거 성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5대 중점 오염 물질군은 △미세 플라스틱과 같은 미세 입자성 물질 △산업 폐수에서 비롯된 유래 과불화합물류(PFOA, PFOS) △조류 독소나 병원성 기생충 등 생물계 유해 물질 △의약물질과 비스페놀A 등 환경 호르몬 △납, 비소, 수은과 같은 중금속이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는 정수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강력한 정수 성능과 위생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