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논문 표절, 인정 곤란하다면 취소 전 반납할 것"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4일 부인 김건희 씨가 과거 대학에 제출한 교수 임용 지원서에 허위 경력을 기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전체적으로 보면 허위 경력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허위는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팩트부터 말하자면 시간강사와 유사한 겸임교수, 산학 겸임교수"라며 "수상경력에선 그 회사 운용 과정과 작품 출품에서 부사장으로 깊이 관여했다"고 했다. 이어 "개인 경력이라고 말하지는 않았고, 산학 연계 겸임교수 자리니 참고자료로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충북·충남도민회 공동주최 국가균형발전 완성 결의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윤 후보는 "게임산업협회의 비상근 이사라는 데 대해선 실제로 이사직함을 갖고 게임산업협회에 상당 기간 이름을 둬왔다"며 "폴리텍 대학인가, 겸임교수 신청서를 낼 때 재직증명서도 정당히 냈다"고 했다.

그는 "YTN 기사가 부분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허위 경력은 아니다"며 "수상경력도 날조된 게 아니라 그 회사 운영과 작품 출품 등을 제자들과 같이 한 것으로 들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제 처가 결혼도 하기 전 오래된 일까지 뒤지느냐고 억울함을 드러낸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부적절하게 보여진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또 김건희 씨의 국민대 박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만약 표절로 판정되고 학문적으로 학위 인정이 곤란하다고 하면 취소되는 게 맞고 취소 전에 반납할 것”이라면서 “이것이 상식”이라고 말했다.

그는 “논문이 디지털 3D에 관한 부분이고 사실상 실험 논문이기 때문에 다른 누구의 논문을 베껴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학문적으로 높이 평가 받을 수 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베낀 것은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학문적으로 가치가 약하다는 평가는 모르겠지만 학위를 취소할 정도로 표절이 과연 심한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면서도 “대학이 자율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표절율이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는 20% 이상으로 나와서 (논문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하면 처의 성격상 스스로 반납할거라 본다”고 했다.

이와 함께 김건희 씨의 ‘도이치 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 그때는 결혼 전이었다”면서 "지난해 경찰의 내사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된 후 '계좌를 가져와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리고 이 모씨에게 돈을 맡긴 게 아니다. 그저 증권계좌에서 매매거래를 위한 '오더'를 내릴 수 있는 권한만 준 것으로 안다. 이 씨가 관여했던 기간에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사고 판 거래 일자는 며칠에 불과하다"면서 "저도 봤으나, 그 주가 자체가 시세조정 행위가 있었다고 보기 어려울만큼 아주 소액의 오르내림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되레 비쌀 때 사서 쌀 때 매각한 게 많아 나중에는 수천만원 손해를 보고 '이 사람은 전문가가 아니구나'라고 해 4~5개월만에 계좌에서 돈을 전부 인출했다고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이와 관련된 경찰의 내사보고서에 대해 "실제 수사 부서에 배당이 됐었고, 확인해보니 도무지 진행할 가치가 없다고 판단돼 (수사를) 하지 않은 것"이라며 "이 정부의 고위직 중 누군가가 지시에 의해 유출하지 않으면 어떻게 언론사로 갈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전체 거래내역'을 공개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이 사건에 단서가 된 부분은 다 공개를 했다"며 "검찰에서 1년 6개월간 그 계좌를 다 열어봤다. 이를 공개하라고 하는 건 제가 봤을 때 억지"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껏 혐의가 확인되지 않은 것에 대해 수년간 계좌 거래 내역을 전부 공개하라는 건 제가 볼 때 말이 안 된다"며 "이를 갖고 또 여론화를 하자는 이야기인데, 선거를 치르는 입장에서 1년 반 동안 특수부를 동원해 나오지 않았으면 이제 (수사기관도)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얼마 전에 보니 제 처가 하는 전시 업무와 관련해 벌써 시효가 들어오는 게 있어 종결하려고 했더니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찾아가 아주 난리를 치는 바람에 처리하지 않고 마치 의혹이 있는 것처럼 들고 있다는데, 저는 명백한 선거개입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