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대 "미국, 일방통행 시 결연한 반격 가할 것"
정협 "모욕 그만…신장 기업·산업 탄압 멈춰라"
인민일보 "신장 노동·취업 보장 정책 한층 개선"
   
▲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일러스트./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미국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된 제품 수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위구르족 강제노동 금지법'을 제정하자 중국의 각 기관들이 전방위적으로 반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연합뉴스는 25일 인민일보를 인용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외사위원회가  "근거 없이 이른바 신장 '강제 노동' 문제를 날조하고 인권을 기치로 난폭하게 중국 내정에 간섭했다"며 "전인대는 이에 대해 결연한 반대를 표하며, 미국이 계속 일방통행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결연한 반격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어 성명은 "신장의 노동·취업 보장 정책과 그 실천은 중국 헌법·법률·국제 노동과 인권 표준에 부합하는 만큼 강제 노동 문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장 관련 문제는 순전히 중국 내정이기 때문에 어느 나라도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부연했다.

국정 자문기구인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政協) 외사위원회 역시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미국 측이 이른바 '강제 노동' 문제를 빌미로 대 중국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모욕을 주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신장 기업·산업에 대한 탄압을 멈추고, 미국 자신들에게도 해로운 행동을 그만 하라"고 덧붙였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법안의 진의와 음험한 속셈은 바로 신장 기업을 탄압해 신장의 안정적 발전을 해치려는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하며, 결연히 반대한다"고 피력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25일자 사설 격인 종성(鐘聲)을 통해 "국민이 행복하게 사는 것이 가장 큰 인권이고, 취업이 최대의 민생"이라며 최근 수년간 신장의 취업이 확대되고 노동·취업 보장 정책이 한층 개선됐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중국 외교부·상무부가 24일 대미 경고 메시지를 담은 담화와 성명을 각각 발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3일 신장 지역에서 만들어진 상품 수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위구르족 강제노동 금지법'에 서명한 바 있다. 이 법은 준비 기간을 거쳐 6개월 후 발효된다. 해당 법안은 신장 지구에서 제조된 상품을 강제 노동의 산물로 전제하는 '일응 추정(rebuttable presumption·반박해 증명하지 않으면 사실이라고 전제하는 원칙)의 원칙'을 담고 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