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의 가난·불편·고통 분담하는 애덕 실천, 복음화의 중요한 모습"
   
▲ 정순택 서울대교구장(대주교)./사진=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성탄절인 25일 전국 성당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미사가 일제히 열렸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25일 이날 0시 명동성당 대성전에서 정순택 서울대교구장(대주교)이 '주님 성탄 대축일' 미사를 집전했다고 밝혔다.

정순택 대주교는 자정 미사 성탄 축하 메시지를 통해 "사랑하는 교형자매(교우), 수도자, 형제 사제 여러분, 주님의 성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북한의 형제자매들, 온 세상에서 구원의 은총을 청하는 모든 분에게 주님 성탄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정 대주교는 "작년부터 우리를 괴롭히는 코로나19 팬데믹은 여전히 끝을 알 수 없다"며 "많은 사람이 곤궁에 처하고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고, 팬데믹은 온 세상 모든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종교도 그 예외가 아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성 바오로 6세 교황이 '가난한 이들은 교회의 보물'이라고 말했듯, 우리 이웃의 가난과 불편을 함께 나누고 고통을 분담하는 애덕 실천이 복음화의 중요한 한 모습"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명동성당에서는 아기 예수를 구유에 안치하는 구유 예절도 진행됐다. 서울대교구는 25일 정오에도 성탄 미사를 진행했다.

올해 성탄절 미사는 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 비대면으로 진행된 지난해와 달리 대면으로 열린다. 한편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모든 종교시설에도 강화된 방역 조치가 적용된다. 미접종자가 포함될 경우 좌석의 30%, 최대 299명까지만 입장할 수 있고, 접종 완료자만 참석하면 좌석 중 70%까지 채울 수 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