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매출 4배 성장…국내 농가 절반 서비스 가입
[미디어펜=박규빈 기자]SK스퀘어가 디지털 농업 혁신에 투자한다.

SK스퀘어는 27일 국내 최대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SK스퀘어는 대한민국 농업을 디지털화 하는데 기여하는 한편, 업계 선도 플랫폼 기업에 선제 투자함으로써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투자 수익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 그린랩스 '팜 모닝(Farm Morning)' 앱 화면 이미지./사진=SK스퀘어 제공

지난 2017년 설립된 그린랩스는 국내 최대 애그 테크(농업+기술) 기업이다. 올해 매출액은 약 1000억원이며, 누적 투자유치 금액이 400억원에 이른다.

그린랩스는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 앱을 기반으로 농창업·작물 재배 컨설팅·신선 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민들이 창업 희망 시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경영 컨설팅을 받고, 작물 재배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을 제고하도록 돕는다. 아울러 기존 유통 구조보다 더 많은 마진을 받고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린랩스의 올해, 다음해 예상 매출액은 각각 1060억원, 4850억원으로 매년 4~5배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액·거래액·가입자 수 등이 기업 가치에 반영되므로 SK스퀘어 지분 가치도 덩달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SK스퀘어는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 투자 규모는 약 62억달러(한화 약 7조원)에 달하며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류병훈 SK스퀘어 MD는 "농업의 디지털화로 사회에 기여하고, 재무적 성과도 얻을 수 있는 혁신 투자"라며 "유망 벤처·스타트업의 성장을 도와 회사 기업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