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신한라이프는 지난 23일 코리안리재보험과 최대 5000억원 규모의 공동재보험 거래를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 지난 23일 서울 용산구 소재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신한라이프 성대규 사장(사진 오른쪽)이 코리안리재보험 원종규 사장(왼쪽)과 공동재보험 거래 협정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신한라이프 제공


공동재보험은 위험보험료 외에 저축보험료 등의 일부도 재보험사에 출재해 금리위험 등 다른 위험도 함께 이전하는 것으로 글로벌 보험시장에서 활성화된 보험부채 구조조정 방식의 하나다.

신한라이프는 그동안 자산부채종합관리(ALM) 수단의 하나로 공동재보험 도입을 검토했다. 지난 1년간 복수의 재보험사를 대상으로 한 경쟁입찰을 통해 코리안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세부적인 거래조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두 회사는 계약 특성 분석을 거쳐 2300억원 규모의 준비금에 대한 1차 공동재보험 출재조건에 합의한 상태로, 2022년 1월초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신한라이프는 이번 거래로 보유중인 고금리 확정형 종신보험의 일부를 코리안리에 공동재보험 형태로 출재하며, 이를 통해 해당 보험상품의 금리위험을 포함한 모든 위험을 재보험을 통해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대표는 "신한라이프는 별도의 자본관리 전담조직을 회사에 설치해 자본관리 측면에 다양한 기술적 역량을 선도적으로 확보하고자 한다"며 "향후 공동재보험 등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