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관리지표 57% 개선, 금감원 민원접수건 4.1% 감소 등 성과 거둬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LIG손해보험이 금융사고를 예방하고자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에 나섰다.
 
LIG손해보험은 19일 서울 역삼동 소재 본사 대회의실에서 대표 준법감시담당자들과의 'CEO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최근 금융업계 안팎으로 발생하는 사고 사례들을 교훈 삼아 내부 단속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 LIG손해보험은 19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대표 준법감시 담당자들과의 ‘CEO 간담회’를 갖고 업무 현장 내 주요 위험 이슈를 논의하였다고 밝혔다./LIG손해보험
김 사장은 이 자리에서 현장의 위험 이슈에 귀 기울이며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는 건강한 업무환경을 구축하는데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LIG손해보험는 작년 하반기부터 지속해서 추진되어온 내부통제 강화 활동은 예상되는 위험들을 사전에 관리, 점검해 경영환경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에 뜻을 두고 있다며 가장 먼저 전사 업무부서의 매뉴얼을 개편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기본과 원칙부터 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내부통제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 수준을 높이고자 계층별 교육체계도 정비했다고 전했다.
 
LIG손해보험는 업무영역별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토대로 전사 건강지표인 핵심 KRI(Key Risk Indicator) 지표를 선정해 모니터링 하는 등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활동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며 25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이 리스크 관리지표에서 올해 초 경고항목 비중이 지난해 대비 57%나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윤석규 LIG손해보험 준법감시인 본부장은 "사고는 기본적인 것들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때 발생하기 마련이다"라며 "철저한 내부 통제를 바탕으로 기본과 원칙이 준수되는 정직하고 건강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보험 민원이 전년 대비 1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LIG손해보험은 손해보험사로는 유일하게 전년 대비 민원 건수가 감소한 4.1%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