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지호 기자] 녹십자의 일동제약 경영권 참여가 무산됐다.

일동제약은 20일 오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사내이사에 이정치 일동제약 대표이사 회장을 재선임하고, 사외이사에 서창록 고려대 교수, 감사에 이상윤 전 오리온 감사를 각각 선임했다. 모두 일동제약 이사회가 추천한 후보들이다.

2대 주주(지분율 29.36%)인 녹십자가 주주제안을 통해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 허재회 전 녹십자 사장은 일동제약측 후보의 선임안건이 먼저 원안 가결돼 자연스럽게 폐기됐으며, 감사 후보 김찬섭 녹십자셀 사외이사 선임안건은 일동제약이 과반 이상의 반대의결권을 확보해 표결 없이 부결됐다.

이날 주총에서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89.2%가 출석했으며, 이 가운데 일동제약 측이 가결 요건인 과반 이상의 의결권을 확보했다. 이로써 지난 2월 녹십자의 주주제안으로 재점화된 양사의 적대적 인수합병(M&A) 논란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다만 녹십자가 투자회사의 경영 건전성을 위한 주주로서의 적법한 권리 행사를 이어간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다시 경영권 이슈가 불거질 여지가 있다.

녹십자는 이번 주총 결과에 대해 "녹십자는 이번 일동제약 주총에서 상법으로 정해진 주주의 권리를 행사했다"며 "이번 의결 결과는 주주 다수의 의견이므로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한편 주식시장에서 11시10분 현재 일동제약은 5%대로 하락하고 있는 반면, 녹십자는 9%이상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