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 뉴스팀]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일방적 5·24 조치를 해제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 23일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에서 일방적 5·24 조치를 해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사진=유승민 새누리당 원대대표 공식홈페이지 캡쳐
23일 유 원내대표는 천안함 폭침 5주기를 사흘 앞두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5·24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5년 전 역사를 상기한다면 아무 일도 없었다는 식의 일방적 해제는 결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유 원내대표는 천안함 폭침 사건을 '북한의 무자비한 도발 행위'로 규정하며 이같이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북한이 도발을 인정하고 책임자 처벌, 사과,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등의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상황에서 일부에서 5·24 조치의 전면 해제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5·24 조치의 변경을 검토한다면 5년 전 역사에 대한 단호한 입장과 결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반대의견도 제기 됐다.

   
▲ 23일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새누리당 원대대표의 발언에 반박하며 천암함과 5·24 조채 해제는 별개의 사안이라라 주장했다/사진=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 공식홈페이지 캡쳐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천암함 도발에 북한 책임자를 처벌하고 북한이 사과해야 하고 배상을 물려야 할 문제는 내재해 있다"면서도 "그러다고 5·24 조치를 해제하는 것과는 아무 상관 없다"고 반박했다.

이 최고위원은 천암함과 5·24 조채 해제는 별개의 사안이라라 주장했다.

이어 그는 "천안함 도발 당시 워낙 상황이 긴박했기 때문에 모든 민간 협력을 중단한 건 그럴 수 있다고 본다"며 "그러나 지혜로운 조치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어 "통일을 위해 대범하게 새로운 정책을 추진해야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