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 ‘천안함 5주기’인 26일 전후로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했던 민간단체들이 당분간 전단 살포 중단 입장을 23일 밝혔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이날 언론을 통해 “북한이 천안함 폭침을 인정하고 사과하면 앞으로 공개적이든 비공개적이든 전단 살포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북한에서 타격 수단을 동원해서 대응하겠다고 하는 등 대북 전단을 이렇게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는 것을 알겠다”며 “앞으로 대북전단을 살포하지 않겠다. 다만 조건이 있는데 북한이 천안함 폭침을 북한에서 한 행위라고 인정하고 사과하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없게 하겠다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매년 천안함 기념일을 즈음해 대북 전단을 살포하는 데 참여해온 국민행동본부의 서정갑 대표도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오늘 오전에 박상학 대표 등과 회의를 열고 합의했다”면서 “일단 천안함 피격과 관련해 북한에 사과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 전단 살포를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대북전단 살포 중단은 북한의 사과가 전제가 되어야 하는 만큼 잠정적 살포 중단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과 일부 민간단체들은 천안함 5주기를 계기로 오는 26일을 전후해 대북전단 50만장을 북한쪽으로 날려보낼 계획이었다.

이들 단체들은 특히 이번 전단 살포 때 북한 김정은의 암살을 소재로 한 영화 ‘인터뷰’가 담긴 DVD와 USB를 각각 5000개씩 함께 보내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북한은 모든 화기를 동원해 무차별적으로 대북전단을 타격하겠다고 위협하고 나섰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2일 ‘조선인민군 전선부대들의 공개 통고’에서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계획을 비난하며 “모든 타격 수단들은 사전 경고없이 무차별적인 기구 소멸작전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실제로 북한은 지난해 10월10일 한 탈북자단체가 경기도 연천에서 날린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고사총 10여 발을 발사했으며, 우리 군도 이에 응사하면서 한때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일이 있다.

한편,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는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의 영역으로서 민간이 자율적으로 추진할 사안”이라면서도 “대북전단 살포로 인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신변안전에 명백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