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모바일 AP '엑시노스 2200' 출시
콘솔 게임 수준의 고성능·고화질 게이밍 경험
NPU·머신러닝 성능 업그레이드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2(가칭)에 탑재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선보였다. 콘솔 게임 수준의 고성능·고화질 게이밍 경험을 구현하고, NPU·머신러닝 성능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가 그래픽 기능을 대폭 강화한 프리미엄 모바일AP '엑시노스 2200'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 프리미엄 모바일AP '엑시노스 2200' /사진=삼성전자 제공

엑시노스 2200에는 AMD와 공동 개발한 그래픽처리장치(GPU) '엑스클립스'가 탑재돼 콘솔 게임 수준의 고성능·고화질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엑시노스 2200는 갤럭시S22 일부 물량에 탑재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 사장은 "엑시노스 2200은 최첨단 4나노 EUV 공정, 최신 모바일 기술, 차세대 GPU, NPU가 적용된 제품으로 게임, 영상처리,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차원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모바일AP 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전략 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시스템 반도체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성능, 고화질 그래픽 경험 제공

삼성전자와 AMD가 공동 개발한 GPU '엑스클립스'는 AMD의 최신 그래픽 아키텍처인 'RDNA 2'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게임 그래픽 성능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모바일AP로는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의 '광선 추적' 기능을 탑재했다. 이 기능은 물체에 투과, 굴절, 반사되는 빛을 추적해 사물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기술로 게임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현한다.

삼성전자는 영상의 음영을 선택적으로 조절해 G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가변 레이트 쉐이딩' 기술도 적용했다. 가변 레이트 쉐이딩은 영상의 밝기, 움직임 등을 분석해, 고성능·고화질 장면에서 최적화된 렌더링을 제공한다.

여기에 전력 효율을 최적화하는 자체 솔루션인 'AMIGO'를 탑재해 고화질·고사양 게임과 프로그램에서 배터리 소모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

데이비드 왕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수석 부사장은 "AMD는 'RDNA 2' 그래픽 아키텍처를 통해 PC, 노트북, 게임 콘솔, 자동차에 이어 스마트폰에까지 최신 저전력 그래픽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며 "엑스클립스는 향후 엑시노스 프로세서에 탑재 예정인 다양한 AMD RDNA 그래픽 솔루션 시리즈의 첫 협업 사례로, 두 회사의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게임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층 향상된 NPU 성능과 머신러닝 기능

엑시노스 2200은 Arm의 최신 CPU 아키텍처 'Armv9'을 기반으로 하며, NPU 성능과 머신러닝 기능이 향상됐다. 특히 NPU 연산 성능은 전작 대비 두 배 이상 향상돼, 스마트 기기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능도 강화됐다.

아울러 엑시노스 2200은 고성능 '코어텍스-X2' 1개, '코어텍스-A710' 3개, 저전력 '코어텍스-A510' 4개를 탑재하는 '트라이 클러스터 구조'의 옥타코어로 설계됐다.

엑시노스 2200은 3GPP 릴리즈 16 규격의 5G 모뎀을 내장했다. 저주파대역(서브)과 초고주파대역(밀리미터파)까지 전세계 5G 주요 주파수를 모두 지원한다.

르네 하스 Arm IP 프로덕트 그룹 대표는 "미래의 디지털 경험을 위해서는 새로운 차원의 성능, 보안, 효율성이 요구된다"며 "새로운 Armv9 CPU 코어를 탑재한 첫 프로세서 중 하나인 삼성 엑시노스 2200은 목적 기반 컴퓨팅과 특화된 프로세싱으로 구현되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rm의 토탈 컴퓨트 전략, 메모리 태깅 익스텐션과 같은 주요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밖에 엑시노스 2200은 최대 2억 화소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ISP를 탑재했다. 엑시노스 2200은 최대 7개의 이미지센서를 지원하고, 4개의 이미지센서에서 입력되는 영상과 이미지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엑시노스 2200의 ISP는 NPU와 연동해 배경에 포함된 다양한 사물, 환경, 인물 등을 인식해 최적의 색과 명암 노출 조절을 통해 전문 사진가 수준의 사진 촬영을 지원한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